컴퓨터 교실

가. 목적
컴퓨터 실습 위주의 교수-학습을 통하여 미래 정보화 사회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하며, 컴퓨터 활용 기능의 향상 및 컴퓨터 활용의 교육을 수행하도록 하여 학교과학관의 컴퓨터실 활용의 활성화를 이룬다.
나. 방침
1) 관내 초등학교(4-6학년), 중학교(1-2학년)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비주얼 베이직 및 올림피아드경시대회 등을 위주로 교육 한다.
3) 교육시간은 초·중학생 각각 20시간씩 운영하도록 한다.
4) 교육장소 및 교육관련 기자재는 학교과학관을 활용토록 한다.
5) 초·중학생 각각 1일 4시간 정도를 운영하도록 한다.
6) 교재는 과학관 자체 개발한 교재를 활용한다.
다. 추진 계획
1) 대상 : 관내 초등학교(4-6학년), 중학교(1-2학년)희망자 중 추천자
2) 인원 : 초·중학생 약 30명씩 (계 약60명)
3) 지도강사 : 학교과학관 담당교사 또는 추천 강사
4) 참가학교 및 학생수
가) 초등학교 : 11개교 33명
학교명 동명초 의림초 남천초 중앙초 남당초 화산초 용두초 홍광초 신백초 장락초 내토초
인 원 3 3 3 3 3 3 3 3 3 3 3
나) 중학교 : 6개교 30명
학교명 제천중 제천동중 내토중 제천여중 의림여중 대제중
인  원 5 5 5 5 5 5
5) 시기 및 시간 : 여름/겨울 방학 중 초·중학생 각각 20시간.
6) 교육 내용 편성
(가) 초등학교
차시 학 습 내 용 차시 학 습 내 용
1 엑셀의 기본 16 테이터 베이스Ⅰ
2 입력과 수정, 파일관리 17 테이터와 베이스 Ⅱ
3 테이터 표현, 화면의 설명 18 레코드 관리
4 입력과 수정Ⅰ 19 자동필터
5 입력과 수정Ⅱ 20 정렬과 부분합
6 입력과 수정Ⅲ 21 서식
7 파일 관리 22 챠트 만들기Ⅰ
8 테이터 표현Ⅰ 23 챠트 만들기Ⅱ
9 테이터 표현Ⅱ 24 챠트 만들기Ⅲ
10 테이터 표현Ⅲ 25 문서 꾸미기Ⅰ
11 워크시트 26 문서 꾸미기Ⅱ
12 함수Ⅰ 27 문서 꾸미기Ⅲ
13 함수Ⅱ 28 인쇄하기Ⅰ
14 함수Ⅲ 29 인쇄하기Ⅱ
15 함수Ⅳ 30 엑셀 정리
(나) 중학교
차시 학 습 내 용 차시 학 습 내 용
1 엑셀의 기본 16 테이터 베이스Ⅰ
2 입력과 수정, 파일관리 17 테이터와 베이스 Ⅱ
3 테이터 표현, 화면의 설명 18 레코드 관리
4 입력과 수정Ⅰ 19 자동필터
5 입력과 수정Ⅱ 20 정렬과 부분합
6 입력과 수정Ⅲ 21 서식
7 파일 관리 22 챠트 만들기Ⅰ
8 테이터 표현Ⅰ 23 챠트 만들기Ⅱ
9 테이터 표현Ⅱ 24 챠트 만들기Ⅲ
10 테이터 표현Ⅲ 25 문서 꾸미기Ⅰ
11 워크시트 26 문서 꾸미기Ⅱ
12 함수Ⅰ 27 문서 꾸미기Ⅲ
13 함수Ⅱ 28 인쇄하기Ⅰ
14 함수Ⅲ 29 인쇄하기Ⅱ
15 함수Ⅳ 30 엑셀 정리
라. 평가 및 환류
1) 컴퓨터 언어 교육을 위한 과정을 이수하기 전에 기초 과정이 이수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도구가 필요하다. 학교에서 추천 받은 학생들의 수준이 편차가 너무 심하여 교육에 어려움이 있다.
2) 컴퓨터 영재들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단지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를 교육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관련 전문 기관에서 연구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3) 단기적 교육보다는 장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고, 초·중을 연계한 체계적인 컴퓨터 영재 교육이 필요하다.
마. 기대 효과
컴퓨터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는 언어를 배움으로써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넓혀 컴퓨터 영재를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