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 영 목 표 | 경 영 방 침 |
---|---|
개인차를 존중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의 운영과 학력신장 | (가) 학생의 행복을 키우는 다양한 교육과정의 운영 (나) 좋은 수업의 확산과 e-learning을 통한 학력신장 (다) 사이버 가정학습지원체제 활용과 방과후학교의 특성화 (라) 건강인을 육성하는 체육교육과정 운영과 보건관리 |
체험 · 탐구중심의 과학교육과 창의 교육 의 충실 | (가) 탐구 · 실험 중심의 과학교육 (나) SMART 교육 강화 (다) 신 직업사회에 부응한 미래대비 교육 |
기본이 바로 선 품성 함양 교육의 강화 | (가) 진취적인 충북학생상 정립 (나) 섬기고 사랑하는 참된 인간성 함양 (다) 이해와 공존의 민주시민 윤리 함양 (라) 테마형 체험학습 활성화 |
자율적인 참여 기회 확대를 통한 多 행복 한 학교 문화 조성 | (가)「학생★스타」리더쉽 함양을 통한 자치능력의 신장 (나) 학교의 책임경영과 교원의 전문성 신장 (다) 학부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 전개 (라) 선진교육과 복지여건의 조성 (마) Edu-clean 청렴행정추진 |
노 력 중 점 | 추 진 내 용 |
---|---|
1. 조화로운 학력제고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가. 독서 교육의 활성화 ■ 독서록 표창제 및 명언 명문장 암송지도 ■ 교과 및 진로 연계 독서 지도 나. 상용한자 지도 ■ 인문 고전 한자어 지도 및 인증시험 ■ 교과별 한자어 개념 익히기 (1교과 1시간 1한자어 개념 익히기) 다. 사교육비 경감「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 수준별 교과 프로그램 집중 운영 ■ 방학 중 집중 영재스쿨 운영 라. 학력의 체계적 지속적 관리 ■ 전교생 학력이력카드의 제작 활용(엑셀 프로그램화) ■ 학습부진 유형 검사의 활용과 서술형 평가 확대 ■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조직 운영 |
2. 꿈과 끼를 키워가는 진로교육의 활성화 | 가. 전 학년 ‘진로와 직업’ 교과지도 및 직업 현장체험 학습 기회 부여 나. 학년 별 진로직업관련 표준화검사 실시 및 해석 특강 다. 진로설계 포트폴리오 작성 지도 |
3. 마음을 읽고 마음에 남는 多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 | 가. 학생이 행복한 학교 ■ 상대를 배려하는 바른 언어의 사용과 편애하지 않기 ■ 즐거운 조회 · 종례시간 만들기 ■ 음악방송, 발표 전시 기회 확대 등 감성 교육 강화 나. 학부모가 행복한 학교 ■ 학교설명회, 학부모 상담주간을 통한 만족도 제고 ■ 학부모회의, 학교행사 시 야간시간 활용하기 ■ 교육수요자 요구사항 설문조사 반영 다. 선생님이 행복한 학교 ■ 학교 내 원활한 의사소통과 조직 운영하기 ■ 행복한 직장생활을 위한 ‘고,감,사,미’, ‘1일 3,3,3운동’ 실천 |
특 색 사 업 | 추 진 내 용 |
---|---|
1. 국악·역도 중심의 예·체능 수월성 지도 | 가. 지역사회와 연계한 국악 방과후학교 운영 나. 국악관현악단(해요락) 운영 다. 역도 유망 선수 발굴지도 라. 주요 대회 참여를 통한 경기력 신장 및 성취 동기 부여 |
2. 배려하는 기본 생활 습관 지도로 바른 품성 함양 | 가. 1학생 3행 실천 (모이면 질서, 흩어지면 청결, 만나면 인사) 나. 기본생활 습관화 생활수칙 자율점검 다. 진로·봉사 활동과 연계한 1학생 1동아리 활동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