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산업과학고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ㆍ신속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실천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학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교직원안내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님이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학부모님께는 다른 업무중에라도 우선하여 학부모의 소리에 경청하겠습니다.
○ 학부모님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님이 대기 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받을때에는 “감사합니다. 영동산업과학고 oo실 ooo입니다.” 라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에 대한 메모를 반드시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처리 우리의 자세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20분 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1주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나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 소 : (우편번호 : 370-807) 충북 영동군 영동읍 부용리 42-1
- 인터넷 : http://ydis.hr.kr(영동산업과학고 홈페이지)
- FAX : 043-743-8398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 무 내 용 대표전화
교장실 학교운영 전반 742-3793
교무실 학생 관한 상담 등 742-3792
행정실 각종 제증명 발급 및 학생 공과금 등 742-3791

분야별 교육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교무업무 서비스 이행기준

1.학교교육활동
○ 학교신문을 발간하고 학습방법 및 교육활동 우수실천사례를 적극 발굴·홍보하여 교실수업 개선에 활용하겠습니다.
○ 특기적성교육 및 농촌우수고(자율시범학교), 연구학교(학력제고)를 통한 우수 인재육성에 기여하겠습니다.
○ 학생 신변 및 성적 그리고 교육활동과 연계된 모든 활동에 일체의 금품수수 및 향응을 접대 받지 않겠습니다.
2.학사관리
○ 학부모와의 전화, E-mail을 통하여 학생생활 전반에 관한 상담을 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학습 부진 요인에 대한 학부모와의 상담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 학습자료실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돕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의견란”메뉴를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3.보건관리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분기별 1회이상 또는 필요시 당담과 치료를 도모하겠습니다.
○ 지하수와 정수기에 대한 수질검사를 연 4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료수를 제공하겠습니다.

행정업무 서비스 이행기준

1.입찰업무서비스
○ 입찰업무 서비스를 다음과 같이 게재하겠습니다.
- 본교 홈페이지>게시판>행정실 게시판 및 급식소 게시판
○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 영동산업과학고등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이와 관련 우리 영동산업과학고등학교 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2.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학교 필요 물품의 계약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관련법령에 의하여 집행하고, 지역 우수제품을 사용하여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로 거듭나겠습니다.
○ 공사에 있어서는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공사비가 확보되어 부실공사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낙찰 하한율 이상을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3.학교회계업무서비스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학교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공개함으로써 회계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학교발전기금의 계획서를 학교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집행상황을 연1회 이상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님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스쿨뱅킹을 이용하여 수납의 효율성 및 편의성을 높이겠습니다.
4.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식재료 검수를 철저히 실시하여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도록 함은 물론 우리 농산물을 적극 애용하고, 조미료 사용을 억제하도록 하겠습니다.
○ 급식식단표는 급식실시 월 2일 이전에 가정통신문 및 학교홈페이지를 통하여 학생 및 학부모님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급식고지서는 납부일 최소 7일 이전에 알려드리며, 매월 납부일을 가정통신문상에 기재·발송하여 학부모님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급식소위원회를 구성하여 학교급식 전반에 관한 심의를 통하여 보다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이 이루어 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연 2회 이상 급식 만족도를 실시하여 개선함으로써 수요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1.민원인께서 우리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교통비 명목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2.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해당 교직원을 주의·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신분상의 조치와 함께 관련 교직원으로 하여금 직접 사과드림은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3.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4.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만족도조사와 결과 공표

1.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2.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3.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영동산업과학고등학교 교직원은 학교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철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 행정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742-3791)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님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시간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