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원평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ㆍ신속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교육 서비스 이행표준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연구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님이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학부모님께는 다른 업무 중에라도 우선하여 학부모의 소리에 경청하겠습니다.(단, 수업 중 제외)
○ 학부모님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연구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님이 대기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지 않도록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특히 바쁜 사항을 제외하고는 수업시간 중의 학급으로 전화 통화는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운동장 체육수업, 실외수업, ICT 및 과학수업 등)

Ⅱ.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교무실
1. 교육분야 서비스
○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교육ㆍ사회교육 등을 망라하여 연령에 한정을 두지 않고 전 생애에 걸친 교육으로 조직화되어야 한다는 평생교육의 이념을 바탕으로 학부모와 함께 하는 교육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을 연1회, 원평어린이 신문을 연2회 발간하고 수시로 가정통신문을 발송하고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학교교육활동을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2. 학교보건 관리 지원 서비스
○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생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도록 하고, 건강이상자는 별도로 분기별 1회 이상 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지하수와 정수기에 대한 수질검사를 연 4회 이상 실시하도록 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에 힘쓰고 환경위생을 개선하며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 (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3. 특기적성 교육 서비스
○ 편리한 시설에서 훌륭한 강사로 하여금 적정한 수강료를 받도록 하고, 질 높은 특기적성 교육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특기적성교육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행정실
1. 민원행정 서비스의『친절ㆍ신속ㆍ공정ㆍ정확』처리
○ 민원인이 각종 제 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20분 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 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민원인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투명한 교육행정이 되도록 하겠으며, 제출하신 민원의 내용과 고객의 신상에 대한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2.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서비스
○ 매년 학교회계의 예ㆍ결산을 본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함으로써 합리적인 예산집행 및 교육재정 절감과 더불어 교직원, 학부모로부터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학교 교육재정 관리는 3증(투명성ㆍ신뢰성ㆍ경제성)ㆍ3감(예산절감ㆍ업무경감ㆍ민원발생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 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음)

3. 학교급식 운영의 내실화
○ 초등학생이 성장기에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제공하고 영양교육 및 편식지도를 통하여 올바른 식생활 습관형성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생, 학부모가 신뢰하는 급식운영이 되도록 제반 급식위생 안전 관리를 위한 철저한 식재료 검수 및 모니터링 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의 질향상을 위한 학교급식 수요자 의견을 연 2회 이상 학생, 학부모 대상 급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급식운영에 적극 반영,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학교시설 공사에 대한 서비스
○ 학교시설 공사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학생들에게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시간 및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시설물을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시설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소방, 전기, 건축부문)을 매월 1회이상 실시하여 시설물 이용의 안전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시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 소 : (우편번호: 361-201) 청주시 흥덕구 분평동1263
- 인 터 넷 : 학교홈페이지 http://www.wonpyong1.es.kr
- FAX : (043) 295-2725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 무 내 용 대표전화
교장실 학교운영 전반 295-2723
교무실 교육분야 학생에 관한 상담 등 295-2722
학교보건 안전사고 예방 안내 등
특기적성 특기적성 분야 운영전반
행정실 민원 및 교육행정 각종 제증명 발급 등 295-2724
급식 급식실시 관련 안내 등  

Ⅲ.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민원인이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사과드리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였거나 유쾌하지 못하였을 경우
○ 사실 조사하여 해당 직원에 대한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담당자의 과실이 있는 경우 시정하여 정중히 사과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Ⅳ.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ㆍ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 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ㆍ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Ⅴ. 학부모님께서(민원인) 협조해 주실 사항

원평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원평초등학교 교육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295-2724, 295-2722)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