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친구 영어버전「MAHLCHINGOO」-English Educational Software For Special Education Teachers- 충주성심학교 연구부

말친구 영어버전 실행하기 새창열림
「말친구」 영어버전이 1년여의 제작기간을 걸쳐 완성되어 드디어 본교 홈페이지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후원하는 Partners in Learning사이트에서 e-learning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2007년 2월 마이크로소프트사와 유네스코 등이 주관하여 캄보디아에서 열렸던 ‘아시아정보화선도교사컨퍼런스’에서 한글판「말친구3.0」이 발표되면서 동년 10월 핀란드에서 개최되었던 ‘세계정보화교사포럼’에서 「말친구3.0」의 제작과 활용이 한국을 대표하는 교육정보화사례로 세계 여러 나라 선생님들에게 소개되었습니다.
이때 「말친구」 소프트웨어를 접했던 각국의 선생님들이 이 소프트웨어의 영어버전 개발을 요청해와 한국마이크로소프트사의 후원으로 본교 선생님들과 콘텐츠제작사 ‘강호’가 함께 2008년 초부터 영어버전을 제작하였습니다. 이것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사에 의해서 세계 110개 국으로 보급될 예정입니다. 이 소프트웨어에는 총 600개의 영어 어휘와 기초 문장이 탑재되어 있어 세계 영어권 나라 장애아동의 언어교육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며 동시에 국내의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 모두를 위한 훌륭한 영어교육 소프트웨어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1. 소프트웨어 구성 내용과 활용 방법
이 소프트웨어는 'Words(어휘)', 'Listen and Choose(듣고 어음변별하기)', 'Listen and Say(듣고 말하기)', 'Kids song(영어동요)' 4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처음 실행하는 사람은 ‘실버라이트’ 플러그인이 자동으로 설치되는 것을 허용해야 됩니다. 프로그램 실행 후에는 F11키를 눌러 전체화면보기로 전환하면 아동의 주의집중을 도울 수 있습니다.

가. Words(어휘)
위 네 영역 중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이 바로 ‘Words(어휘)’ 부분입니다. 미국에서 유아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어휘와 본교가 수행한 ‘영유아 언어발달연구’에서 선정한 어휘를 포함하여 총 600어휘를 선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선정된 낱말과 관련된 기본 문장도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참고로 선정된 영어 어휘는 현재 세계 47개 언어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는 The Macarthur-Bates Communicative Development Inventories 자료를 참조하였습니다.

※ 사용방법
-문장이 포함되어 있는 낱말을 마우스로 선택하면 하단에 sentence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이때 sentence 버튼을 클릭하면 문장과 동시에 음성이 출력됩니다.
-낱말을 학습한 다음에는 review 버튼을 눌러 평가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애니메이션을 보고 알맞은 낱말을 고르는 문제가 제시됩니다. 이것으로 교사는 아동이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알파벳 그룹의 단어로 이동하려면 동영상 화면 상단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시킵니다. 그러면 A에서 Z까지 알파벳 버튼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는 직접 검색창에 단어를 타자하여 필요로 하는 낱말만 인출할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을 보다가 잠시 멈추거나 다시 진행시키고자 할 때는 마우스보다는 스페이스 키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나. Listen and Choose(듣고 어음변별하기)
'Listen and Choose(듣고 어음변별하기)'는 보청기와 인공와우를 사용하는 청각장애아동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중요한 학습과정입니다. 이것은 아동이 영어단어를 듣고 변별하는 학습으로 미국의 어음변별검사도구인 CAST도구(CAS-Cottage Acquisition Scales for listening, language, and speech)를 참조하여 말친구 단어들을 가지고 새롭게 재구성한 것입니다. 여기에는 음절수가 다른 낱말 변별하기 등 아주 쉬운 단계부터 음절수는 같으나 모음이나 자음 중에서 하나만 다른 낱말 변별하기, 또는 유성음 무성음 변별하기 등 고난도의 심화학습도 가능합니다.

※ 사용방법
-먼저 교수자는 각 level에서 변별목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 반복음대 지속음, 음절수가 다른 낱말의 변별 등) -제시된 두 개의 낱말의 스피커버튼을 눌러 어음변별 연습을 충분히 한 다음 하단의 분홍색 'click' 버튼을 누릅니다. 음성이 출력되면 해당되는 낱말의 그림을 마우스로 'Drag here' 라고 쓰인 사각형 안에 끌어다 놓습니다.
-하단의 레벨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 학습으로 이동합니다. 또는 오른 쪽 회색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다. Listen and Say(듣고 말하기)
‘Listen and Say’는 다시 4개의 하위메뉴로 나뉘며, ‘Story(짧은 발음동화)’, ‘Say words(단어읽기)’, ‘Let's chant(찬트)’,‘Choose the word(듣고 단어 고르기)’ 등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 사용방법
-먼저 목표음소를 선택합니다. 아동의 음소 발달단계에 따라 발음이 가장 쉬운 모음부터 학습을 하기 원한다면 제일 하단의 [a]부터 시작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아동의 조음오류 요인에 따른 특정 음소 그룹을 학습하기 원한다면 우측 상단의 음소분류표 'classified phonemes'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조음방법과 조음점에 따라 분류된 음소 분류표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해당되는 발음기호를 선택합니다.

1) ‘Story(짧은 발음동화)’는 목표음소들이 포함된 단어로 꾸며진 짧고 유머러스한 이야기로 애니메이션과 함께 텍스트가 제시됩니다. 이 과제는 발음에 오류가 있는 아동으로 하여금 목표음소를 발음에 주의해서 읽게 함으로써 발음훈련과 동시에 짧은 문장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사용방법
-목표음소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Story(짧은 발음동화)’가 시작됩니다. 밑줄 친 단어를 유의하여 스토리를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들어본 다음에 아동이 따라 읽게 합니다. 스토리는 문장이 짧아서 아동이 문장을 암기하기에 부담이 없으며 암기한 문장을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에 아동은 큰 성취감을 느낍니다. 교사가 문장을 설명하기 위해서 또는 아동이 따라 읽게 하기 위해서 동영상을 각 문장마다 멈출 때에는 스페이스 키를 이용합니다.
-스토리가 아닌 ‘Say words(단어읽기)’, ‘Let's chant(찬트)’등 다른 과제로 뛰어넘기 위해서는 마우스를 동영상 화면 우측상단에 가져갑니다. 그러면 타원 모양의 다른 과제를 선택할 수 있는 아이콘들이 나타납니다.

2) ‘Say words(단어읽기)’청각장애나 조음장애가 있는 아동은 예로써 동일한 입술소리이지만 b, p, m 등을 구별하여 발음하지 못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Say words(단어읽기)’에서는 아동으로 하여금 목표음소를 단어수준에서 주의를 기울여 반복하여 발음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예: b b bear)

3) ‘Let's chant(찬트)’는 목표음소들의 단어군으로 구성된 찬트로서 반복실행을 통하여 언어의 리듬감과 자연스러운 발음을 유도합니다. 찬트의 흥겨운 리듬은 학습자로 하여금 무의식적인 반복 학습을 유도하고 언어의 운율적 특성에 익숙해지게 해줍니다. 또한 찬트는 유용한 어휘와 문장 구조를 제공할 뿐 아니라 찬트를 통해 익힌 표현은 오래 기억하게 해줍니다.

4) ‘Choose the word(듣고 단어 고르기)’는 위의 모든 학습영역을 통해 발음을 충분히 연습한 후 연습한 단어 중 임의의 단어를 음성으로 듣고 변별하는 과제로서 ‘Listen and Choose(듣고 어음변별하기)’와는 약간 구별됩니다.

라. Kids song(영어동요)
노래는 게임이나 찬트와 함께 언어 학습을 즐겁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신체의 긴장을 풀어줄 뿐만 아니라 조음기관의 유연성을 더해줍니다. 노래부르기는 학습의 도입, 전개, 정리 어느 단계에서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며 아동으로 하여금 언어수업시간을 재미있고 신나는 시간으로 인도하게 됩니다.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을 배려해서 노래의 빠르기를 본디 빠르기보다 다소 느리게 녹음한 것이 특징입니다.
2. 적용 범위와 기대효과
이 소프트웨어는 영어권 나라에 사는 청각장애 아동을 위하여 제작한 것이기는 하나 한국의 언어발달이 지체되고 있는 아동의 영어교육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적용 대상의 연령 범위는 언어발달지체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유치부에서 초등부 저학년까지가 적절할 것으로 봅니다. 그 이유는 수집된 어휘 자료가 비장애유아들의 생후 36개월까지의 사용어휘에 기초하여 선정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글로벌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장애아동들에게 영어교육은 교사와 부모들에게 큰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말친구」영어버전이 장애아동의 초등부 영어교육에도 크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3. 제작 후기
말친구 영어버전은 설계 당시 단순히 내용을 영어로 번역하여 교체하면 되겠다는 생각에 쉽게 시작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영어와 우리말이 같은 어휘라 할지라도 사용빈도가 서로 다른 점을 발견하고는 미국의 표준화된 어휘 수집과 검증된 어음변별검사도구의 탐색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한 둘이 아니었습니다. 다행히도 본교에 근무하시다가 미국에서 박사과정에 계신 황윤재 선생님의 도움으로 좋은 자료들을 입수할 수 있어서 말친구 영어버전 제작이 가능했습니다. 함께 연구한 선생님들은 연구부장 유정화 선생님, 교육정보부장 김원석 선생님, 영어담당 송희정 선생님, 그리고 조용남 교감 선생님이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실버라이트로 제작되었는데 아직 프로그램 상 보완되어야 할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향후 업그레이드 버전이 나올 때까지 사용상 불편한 점이 있더라도 양해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