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족취지문

1. 개교60주년의 의미
지금부터 60년 전인 1955년 가톨릭학교 교육정신을 바탕으로 옥보을 신부님에 의해 설립되어 아이들이 만들어 내는 아주 작은 소리 하나 놓치지 않기 위해 “사랑은 불가능을 가능케 한다”라는 신념 아래 청각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잃어버린 언어와 꿈을 찾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본교는 가톨릭 정신을 바탕으로 청각장애 학생들이 스스로의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에서 자립할 수 있는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품성을 갖춘 그리스도인이 되도록 교육함을 목적으로 한다. 설립 이후 60년 동안 모교에서 배우고 자란 동문들은 사회 도처에서 당당히 살아갈 수 있는 하나의 인격체로서 인정을 받게 되었으며, 이로서 이 나라의 격을 드높이고 나아가 인류문화발전에 기여한 바, 그 의미가 크다 하지 않을 수 없다.
2. 개교60주년 기념사업의 필요성
본교가 설립된 지 60년이 되도록 그 역사가 면면히 이어온 이면에는 선배들의 삶과 배움의 도장으로서의 터전과 이 터전 위에 학교를 세워 농인 선배들을 가르쳐 온 수많은 선각자와 은사들의 애환이 서려 있다. 이제 그 역사 60주년을 맞는 오늘 여기서 배우고 자란 우리 동문 모두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지혜와 능력을 발휘해 그 역사적 흔적과 의미를 되새기고 더욱 빛내려는 다양한 기념적 사업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오늘 우리가 추진하는 기념사업의 결과는 다시 우리 모교의 발전과 후배들의 성장발달의 보탬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3. 개교60주년기념사업의 기본방향
가. 이 사업은 총동문회가 개교60주년기념사업 추진조직을 만들어 추진해 나간다.
나. 개교60주년을 기념하는 옥보을 초대신부님 동상 건립 및 제막 행사와 동문의 밤 행사를 병행하여 추진한다.
다. 기념사업 추진에 필요한 경비는 동문회원들의 적극적인 협찬, 기부금으로 충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