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송학중학교의 전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고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표준」을 실천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학교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총괄
1. 학부모님(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우리 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께는 해당 교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출입구에 교직원의 사진을 게시하겠습니다.
○ 우리 학교를 방문하신 고객께는 다른 업무중이라도 우선하여 민원 업무를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도록 하고,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그 용건을 담당자에게 정확히 전달하여 그 경과와 내용을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방문객의 편의를 위하여 학교시설(PC, 복사기, 전화기, FAX) 및 자료를 무료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항상 "(안녕하십니까?) 또는 감사합니다. 송학중학교 교사(행정실) ○○○입니다. 라고 친절하게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교직원에게 연결할 경우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가급적 10초 이내에 연결시켜드리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시는 그 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연락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해 중요한 부분을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고,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말과 함께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FAX・인터넷 등으로 이용하시는 경우
○ 고객이 우편을 통하여 민원서류를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통보된 처리 민원 결과를 전화로 바로 확인하여 고객이 그 내용을 숙지하였는지 확인하겠으며, 그것을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다시 한번 연락드리겠습니다.
○ 기타 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해 이용하시는 방법에 대하여는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2. 학부모님(민원인)을 위한 서비스 자세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방문 요청하시면 20분 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3. 교육업무 서비스 이행
가. 학교교육활동 안내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 학교신문을 연1회 이상 발간하여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는 등, 학교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특기적성교육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나. 학교보건관리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먹는 물은 상수도를 직수로 급수대에 연결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 (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에 노력하겠습니다.
4. 행정업무 서비스 이행
가.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매년 학교회계의 예?결산을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함으로써 고객들로부터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3증(투명성?신뢰성?경제성)?감(예산절감?업무경감?민원발생감소)학교회계 운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나.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 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이에 우리학교 전 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다. 입찰 및 계약운영서비스
○ 우리학교에서 발주하는 모든 공사의 예정가격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결정하겠습니다.
○ 입찰참가신청 및 입찰서 작성시 입찰 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또는 나라장터시스템(G2B)에 제공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계약체결 후 준공, 납품 및 하자보수 이행기간까지 계약업무 전반에 걸처 공정별로 검수 또는 검사를 적극적으로 이행하겠습니다.

라. 지원업무서비스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학비를 스쿨뱅킹(School banking)을 이용하여 수납하도록 하겠습니다.
○ 저소득층 자녀인 고객께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학비를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 학교시설공사
○ 시설공사는 학생들에게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공사현장에 공사안내 표지판을 설치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에 노력하고, 공사 실명제를 실시하여 부실공사를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에 대해 하자보수 요청시 3일 이내에 현장을 확인한 다음 7일 이내에 보수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바.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식재료를 사용하는 등 급식에 대한 고객의 만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저소득층 자녀인 고객에게 소정의 절차를 거쳐 급식비를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저희 학교 교직원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편・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불친절한 사례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팩스・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최대한 신속하게(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근무일 7일 이내) 그 결 과를 회신하여 드리고, 향후 학교운영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편, 불친절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교장실
○ 학교운영 전반 전화 : 642-7590

교무실
○ 학생 및 교육에 관한 상담 등
○ 생활지도, 성적, 수업 등
전화 : 642-7589, 645-7589

행정실
○ 학교회계 수입과 지출업무
○ 각종 제증명 발급
○ 기타 행정업무 등
전화 : 642-7588
팩스 : 646-8415

급식소
학교급식 운영에 관한 사항 전화 : 642-0981

주소 : 충청북도 제천시 송학면 시곡리 1100-2 (우 390-813)
홈페이지 : http://songhak.ms.kr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고객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043) 642-7588)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님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는 사전에 선생님과 연락후 가급적 수업이 없는 시간을 선택하여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