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육목표

체육과 지도내용

- 심동적 영역

경기종목으로 구성된 운동을 각 운동의 경기하기로 제시하였으며 경기종목 으로 구성되지 않은 내용은 기능 익히기로 제시.

가. 육상경기
ㆍ달리기 경기 익히기
ㆍ뜀뛰기 경기 익히기
ㆍ던지기 경기 익히기
나. 체조
ㆍ맨손체조 및 리듬체조 경기 익히기
ㆍ마루, 철봉, 뜀틀, 평행봉, 평균대 경기 익히기
다. 수영
ㆍ여러 가지 영법을 익혀 수영 경기 익히기
ㆍ다이빙 익히기
ㆍ수중 발레 익히기
ㆍ잠영 익히기
ㆍ수상안전 기능 익히기
라. 구기
ㆍ축구, 농구, 배구, 핸드볼, 럭비풋볼, 야구 등의 구기 경기 익히기
마. 무용
ㆍ기본 움직임 익히기
ㆍ사상과 감정에 따라 춤추기
ㆍ작품 만들어 춤추기
ㆍ민속무용의 춤추기
ㆍ감상하기
사. 투기
ㆍ씨름, 태권도, 유도, 복싱, 레슬링 경기 익히기
아. 평생 스포츠
ㆍ탁구, 배드민턴, 테니스, 사격, 궁도, 스케이트, 볼링 등의 경기 익히기
자. 야외 활동
ㆍ등산, 캠핑, 하이킹, 사이클, 낚시, 보트, 수상스키, 등의 기능 익히기
차. 체력운동
ㆍ체력 요소별 체력 기르기
ㆍ자신에 알맞은 운동 프로그램을 만들어 체력 기르기
- 인지적 영역

운동의 과학적 기초지식과 경기내용 및 규칙 이해하기로 제시

가. 이론
ㆍ운동의 의의와 가치 이해하기
ㆍ체육의 발달과정 이해하기
ㆍ운동에 필요한 역학적, 생리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지식 이해하기
ㆍ운동경기의 규칙, 용어, 전략, 안전 및 예절에 대하여 이해하기
나. 보건
ㆍ건강과 영양에 대하여 이해하기
ㆍ정신 보건에 대하여 이해하기
ㆍ전염 및 비전염성 질병에 대하여 이해하기
ㆍ가족 건강 및 인구 문제에 대하여 이해하기
ㆍ소비자 보건에 대하여 이해하기
ㆍ공중 및 환경 보건에 대하여 이해하기
ㆍ안전사고에 대하여 이해하기
- 정의적 영역

운동 영역 내에서 길러야 할 대표적인 덕목들에 대한 태도 기르기로 제시

이론
ㆍ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하여 긍정적 자세를 취한다.
ㆍ성취목표 달성에 책임과 적극성을 가진다.
ㆍ자신 있게 집단에 참여하여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는다.
ㆍ신체활동에 미적 경험을 느낀다.
ㆍ창의적 활동에 즐거움을 느낀다.
ㆍ자신에 알맞은 운동을 선택하여 생활화 한다.
ㆍ동료의 지도에 따르며 경기 중에 지도력을 발휘한다.
ㆍ자신의 역할에 책임감을 가지고 동료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