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육목표
- 여러 가지 운동을 통하여 운동 기능과 체력을 기르고, 운동과 건강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며, 바람직한 사회적 태도를 가지게 한다.
- 가. 종목별 경기 특성에 따른 운동 기능과 체력을 기르게 한다.
- 나. 신체 활동을 통하여 사상과 감정의 표현 및 감성 능력을 기르게 한다.
- 다. 운동, 건강, 안전 및 여가선용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 라. 운동에 대한 올바를 가치관을 가지고 운동을 생활화하며, 민주적인 생활태도를 가지게 한다.
체육과 지도내용
- 심동적 영역
경기종목으로 구성된 운동을 각 운동의 경기하기로 제시하였으며 경기종목 으로 구성되지 않은 내용은 기능 익히기로 제시.
-
가. 육상경기
-
ㆍ달리기 경기 익히기
-
ㆍ뜀뛰기 경기 익히기
-
ㆍ던지기 경기 익히기
-
나. 체조
-
ㆍ맨손체조 및 리듬체조 경기 익히기
-
ㆍ마루, 철봉, 뜀틀, 평행봉, 평균대 경기 익히기
-
다. 수영
-
ㆍ여러 가지 영법을 익혀 수영 경기 익히기
-
ㆍ다이빙 익히기
-
ㆍ수중 발레 익히기
-
ㆍ잠영 익히기
-
ㆍ수상안전 기능 익히기
-
라. 구기
-
ㆍ축구, 농구, 배구, 핸드볼, 럭비풋볼, 야구 등의 구기 경기 익히기
-
마. 무용
-
ㆍ기본 움직임 익히기
-
ㆍ사상과 감정에 따라 춤추기
-
ㆍ작품 만들어 춤추기
-
ㆍ민속무용의 춤추기
-
ㆍ감상하기
-
사. 투기
-
ㆍ씨름, 태권도, 유도, 복싱, 레슬링 경기 익히기
-
아. 평생 스포츠
-
ㆍ탁구, 배드민턴, 테니스, 사격, 궁도, 스케이트, 볼링 등의 경기 익히기
-
자. 야외 활동
-
ㆍ등산, 캠핑, 하이킹, 사이클, 낚시, 보트, 수상스키, 등의 기능 익히기
-
차. 체력운동
-
ㆍ체력 요소별 체력 기르기
-
ㆍ자신에 알맞은 운동 프로그램을 만들어 체력 기르기
- 인지적 영역
운동의 과학적 기초지식과 경기내용 및 규칙 이해하기로 제시
-
가. 이론
-
ㆍ운동의 의의와 가치 이해하기
-
ㆍ체육의 발달과정 이해하기
-
ㆍ운동에 필요한 역학적, 생리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지식 이해하기
-
ㆍ운동경기의 규칙, 용어, 전략, 안전 및 예절에 대하여 이해하기
-
나. 보건
-
ㆍ건강과 영양에 대하여 이해하기
-
ㆍ정신 보건에 대하여 이해하기
-
ㆍ전염 및 비전염성 질병에 대하여 이해하기
-
ㆍ가족 건강 및 인구 문제에 대하여 이해하기
-
ㆍ소비자 보건에 대하여 이해하기
-
ㆍ공중 및 환경 보건에 대하여 이해하기
-
ㆍ안전사고에 대하여 이해하기
- 정의적 영역
운동 영역 내에서 길러야 할 대표적인 덕목들에 대한 태도 기르기로 제시
-
이론
-
ㆍ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하여 긍정적 자세를 취한다.
-
ㆍ성취목표 달성에 책임과 적극성을 가진다.
-
ㆍ자신 있게 집단에 참여하여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는다.
-
ㆍ신체활동에 미적 경험을 느낀다.
-
ㆍ창의적 활동에 즐거움을 느낀다.
-
ㆍ자신에 알맞은 운동을 선택하여 생활화 한다.
-
ㆍ동료의 지도에 따르며 경기 중에 지도력을 발휘한다.
-
ㆍ자신의 역할에 책임감을 가지고 동료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