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방향 및 교육목표
  • 미래 사회는 다양성이 존재하는 유비쿼터스 사회로서 지금까지의 지식중심 교육에서 탈피하여 다양성과 창의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 교육도 교과 내용을 가르치는 것에서 탈피하여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하고 학교 및 지역사회의 인적 및 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보람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활동으로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
  • 이에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방과후 부서를 개설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교육 시설 및 인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하여 학부모의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학생들의 잠재적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여 자아 성취감을 느끼고 다양한 표현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 시범운영을 추진하게 되었다.
운영의 목적
  • 지역사회의 전문 인력과 학부모 및 교내의 전문적인 소양을 갖춘 교사를 활용하여 학생, 학부모의 교육 수요를 만족시키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에게는 소질ㆍ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학부모의 과중한 사교육비를 경감시켜 학교 교육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학부모가 강사, 학습자, 보조교사로서 방과후학교 모든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운영과제
  • 1. 학부모 참여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가. 방과후학교 대상자 선정
  • 나. 방과후학교 운영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 확보
  • 다. 학생, 학부모가 함께 하는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라. 교과관련 보충ㆍ심화 프로그램 운영
  • 마. 소질 계발 프로그램 운영
  • 마. 창의활동 프로그램 운영
  • 2.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모색
  • 가.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공개
  • 나. 방과후학교 부서별 관리 교사제 운영
  • 다.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한 연수 및 홍보 활동 강화
  • 라. 행사 참여를 통한 자기표현의 기회 확대
기대효과
  • 첫째, 교과를 포함한 다양한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을 통해 아동의 소질과 재능을 계발하고 학력을 신장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둘째, 방과후 사교육에 대한 학부모 및 아동의 욕구를 학교 내 방과후 교육활동으로 끌어들여 충족시켜 줌으로써 사교육비 절감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 셋째, 학부모의 요구인 야간에도 열리는 방과후프로그램 운영, 공정하고 합리적인 대상아동 선정, 학부모가 직접 참여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설, 보육기능을 겸한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을 전개함으로써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충족하고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 넷째, 평생교 육, 교복투 사업, 지역과 함께 하는 학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학부모 참여 프로그램 강좌수를 확대함으로써 분기별로 수강자 수가 꾸준히 늘어나 방과후학교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