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고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오송고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Ⅱ.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교무실

1. 학교교육활동 안내
○ 학교신문을 발간, 학습방법 및 교육활동 우수실천사례를 일반화하여 교실수업 개선을위한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 특기적성교육 및 1교 1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특기개발 기회 제공으로 우수 인재육성에 기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겠습니다.

2. 보건관리
○ 학생 신체검사를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학교 전체 소독 등을 통해 환경위생을 개선하고, 전염병 발생 시 신속하게 원인을 차단(등교중지, 방역 등)하여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3. 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 및 학생회의 적극적인 참여가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식재료 검수와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행정실

1.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학교회계의 예산의 절감과 더불어 고객들로부터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신뢰성·경제성) 3감(예산절감·업무경감·민원발생 감소) 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고객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2.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 오송고등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오송고등학교 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3.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
○ 학교운영위원회의 소집 7일전에 공고문을 홈페이지를 통해 탑재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의 회의 참관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연1회 이상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4. 지원업무서비스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원하는 모든 학교에서 교육비가 자동으로 납부되는 제도인 스쿨뱅킹을 이용하여 수납하여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 소 :(우편번호: 361-951)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 3로 95
- - 인 터 넷 : http://www.os.hs.kr. (오송고등학교 홈페이지)
- - F A X : 043-238-8904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 무 내 용 대표전화
교 장 실 ○ 학교운영 전반 043-238-8901
교무실 ○ 학생에 관한 상담
○ 연간 학사일정 운영
○ 평가의 범위 및 공정성 확보 대책
○ 대내외 교육행사 활동
043-238-8902~3,6
행 정 실 ○ 각종 제증명 발급
○ 공납금 납부에 관한 사항
043-238-8905

Ⅲ.시정 및 보상조치

1.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2.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해당 교직원을 주의·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신분상의 조치와 함께 관련 교직원으로 하여금 직접 사과는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3.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관련 교직원이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Ⅳ.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1.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2.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3.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Ⅴ. 학부모님께서(민원인) 협조해 주실 사항

오송고등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오니 학부모님(민원인)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바랍니다.
1.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2.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3.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해 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학교교육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043-238-8905)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