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내곡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기준」을 실천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학교행정 서비스 이행표준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가. 방문 민원
  •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여 학부모님이 필요한 장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모든 학부모님(민원인)께는 항상 반갑게 인사하며 자리에 앉을 것을 권하겠습니다.
  • ○ 업무처리중 학부모님(민원인)이 방문하시면 담당자는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학부모님(민원인)의 의견을 정중히 경청하고, 필요로 하는 업무 담당자에게 1분 이내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업무담당자가 잠시 자리를 떠났을 경우에는 빠른시간 안에 담당자를 찾아 드리고, 장시간 외출 . 출장. 휴가 등일 때에는 사전에 업무 담당자를 지정, 인계 . 인수에 철저를 기하여 민원 업무 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도착 10분전에 미리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으며, 필요하신 신청 절차 및 민원을 대행해드리겠습니다.
  •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반드시 메모해서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학부모님이 다른 부서에도 용무가 있을 경우에는 먼저 용무가 끝난 직원이 해당 부서 담당자에게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학부모님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편안한 마음으로 여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사무실내 민원 편의 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용 의자를 비치하여 편히 기다리시게 하겠습니다.

     

    - 학부모님이 대기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업무에 필요하시다면 행정실 및 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나. 전화 민원
  •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항상 친절하고 반갑게 인사를 한 후   소속과 성명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예시문 : 사랑합니다, 내곡초등학교 교사(행정실) 000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 ○ 담당자가 부재시에는 전화를 건 민원인의 내용을 잘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에 민원인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통화중에는 항상 메모를 하고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말씀하시는 내용을   재확인하겠습니다.
  • ○ 다른 직원에게 전화 연결시에는 민원인과의 통화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민원인께서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 답변이 가능한 내용은 해당 부서로 돌리지 않고 직접 처리하겠으며, 잘못 걸려온 전화라도  정중히 응답해 드리겠습니다.
  •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등 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놓은 다음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 다. 우편・ FAX・ 인터넷민원
  • ○ 우편・ FAX.・ 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타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우리학교 FAX 043-877-5993)
  • ○ 우편・ FAX・ 인터넷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처리기간이 1일 이상 지체될 경우에는 담당부서, 담당자의 인적사항, 처리절차 등을 알려드려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우리 학교 홈페이지(http://daeeso.es.kr/)의 참여마당 및 열린행정실 학교민원안내 게시판에 건의사항을 매일 확인하여, 신청한 민원에 대하여는 해당 부서에서   검토 . 처리하여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1일 이내에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 ○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다 하더라도 민원인이 절대로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처리 시 우리의 자세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법정 처리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법정처리기간인  3시간 보다 10˜30% 단축시킨 1시간 이내 우선적으로 즉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같은 일로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도」를 정확하고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 ○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1주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나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 현행 법령이나 각종 규정에 의해 처리 불가능한 민원은 그 사유를 정중히 밝히고 가능한 대안을 찾아서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 ○ 우리 학교 소관 사무가 아닌 민원이 접수되면 8시간 이내에 민원 서류를 해당 기관으로 이송하고 이송기관의 연락처, 담당자 등을 3시간 이내에 민원 신청인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주 소 : (우편번호: 361-500)충북 청주시 흥덕구 내곡동 문암로 98(10-2번지) 내곡초등학교 행정실
    교장실 : 043-264-2125
    교무실 : 043-264-2124
    행정실 : 043-269-6659,
    F A X : 043-267-1223
  •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무내용 대표전화
    교장실 ・ 학교운영 전반 043-264-2125
    교무실 ・ 학생에 관한 상담
    ・ 연간 학사일정 운영
    ・ 대내외 교육행사 활동 등
    043-264-2124
    행정실 ・ 각종 제증명 발급 및 교육활동비 수납 043-264-6659
    급식소 ・ 학교급식 운영에 관한 사항 043-271-8646
Ⅱ.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교무실
  • ○ 학교교육활동 안내
  •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 내곡어린이 신문을 연1회 이상 발간하여 학교홈페이지에 탑재  하는 등, 학교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 방과후 교육활동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 보건관리
  • * 학생신체검사를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 먹는물에 대한 수질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저수조 물탱크 청소를 연4회이상 실시 하도록 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 하겠습니다.
  • ○ 급식관리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 될수 있도록 지도하고, 학교급식이 학교와 학부모 및 학생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겠습니다.
  • * 식재료 검수와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행정실
  • ○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서 교육수요자 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3증(투명성・신뢰성・경제성)・3감(예산절감・업무경감・민원발생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고객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 청렴계약제 시행
  •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 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학교 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 지원업무서비스
  •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저희 학교에서 징수하는 급식비 등 납부금은 자동으로 납부되는 스쿨뱅킹(School banking)에 의한 수납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Ⅲ.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 민원인께서 우리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과실로 금전적 손실을 끼친 경우 교통비 명목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하여 주의 촉구 및 교육을 시키고, 2회 이상 지적되면 엄중 경고하여 재교육시키고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도서 상품권을 드리겠  습니다.
  •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와 중간 처리 상황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 * 사실 확인 후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Ⅳ.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가정 통신문 . 홈페이지. 학교 신문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Ⅴ. 학부모(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내곡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고,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주저하지 마시고  신고하셔서 교육 행정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 E-메일 등을 실명으로 기재하여 주십시오.
  •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행정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교무실(☎ 264-2124) 또는 행정실(☎ 264-6659)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