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내곡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 내곡초등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1. 우리 내곡초등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 내곡초등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 내곡초등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기준」을 실천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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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학교행정 서비스 이행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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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가. 방문 민원
-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여 학부모님이 필요한 장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모든 학부모님(민원인)께는 항상 반갑게 인사하며 자리에 앉을 것을 권하겠습니다.
- ○ 업무처리중 학부모님(민원인)이 방문하시면 담당자는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학부모님(민원인)의 의견을 정중히 경청하고, 필요로 하는 업무 담당자에게 1분 이내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업무담당자가 잠시 자리를 떠났을 경우에는 빠른시간 안에 담당자를 찾아 드리고, 장시간 외출 . 출장. 휴가 등일 때에는 사전에 업무 담당자를 지정, 인계 . 인수에 철저를 기하여 민원 업무 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도착 10분전에 미리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으며, 필요하신 신청 절차 및 민원을 대행해드리겠습니다.
-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반드시 메모해서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학부모님이 다른 부서에도 용무가 있을 경우에는 먼저 용무가 끝난 직원이 해당 부서 담당자에게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학부모님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편안한 마음으로 여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사무실내 민원 편의 시설을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용 의자를 비치하여 편히 기다리시게 하겠습니다.
- 학부모님이 대기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업무에 필요하시다면 행정실 및 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 우편・ FAX・ 인터넷민원
- ○ 우편・ FAX.・ 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타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우리학교 FAX 043-877-5993)
- ○ 우편・ FAX・ 인터넷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처리기간이 1일 이상 지체될 경우에는 담당부서, 담당자의 인적사항, 처리절차 등을 알려드려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우리 학교 홈페이지(http://daeeso.es.kr/)의 참여마당 및 열린행정실 학교민원안내 게시판에 건의사항을 매일 확인하여, 신청한 민원에 대하여는 해당 부서에서 검토 . 처리하여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1일 이내에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 ○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다 하더라도 민원인이 절대로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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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처리 시 우리의 자세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법정 처리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법정처리기간인 3시간 보다 10˜30% 단축시킨 1시간 이내 우선적으로 즉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같은 일로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도」를 정확하고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 ○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1주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나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 현행 법령이나 각종 규정에 의해 처리 불가능한 민원은 그 사유를 정중히 밝히고 가능한 대안을 찾아서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 ○ 우리 학교 소관 사무가 아닌 민원이 접수되면 8시간 이내에 민원 서류를 해당 기관으로 이송하고 이송기관의 연락처, 담당자 등을 3시간 이내에 민원 신청인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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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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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소 : (우편번호: 361-500)충북 청주시 흥덕구 내곡동 문암로 98(10-2번지) 내곡초등학교 행정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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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장실 : 043-264-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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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무실 : 043-264-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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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실 : 043-269-6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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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A X : 043-267-1223
-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
업무내용 |
대표전화 |
교장실 |
・ 학교운영 전반 |
043-264-2125 |
교무실 |
・ 학생에 관한 상담 ・ 연간 학사일정 운영 ・ 대내외 교육행사 활동 등 |
043-264-2124 |
행정실 |
・ 각종 제증명 발급 및 교육활동비 수납 |
043-264-6659 |
급식소 |
・ 학교급식 운영에 관한 사항 |
043-271-86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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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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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무실
- ○ 학교교육활동 안내
-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 내곡어린이 신문을 연1회 이상 발간하여 학교홈페이지에 탑재 하는 등, 학교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 방과후 교육활동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 보건관리
- * 학생신체검사를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 먹는물에 대한 수질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저수조 물탱크 청소를 연4회이상 실시 하도록 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 하겠습니다.
- ○ 급식관리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 될수 있도록 지도하고, 학교급식이 학교와 학부모 및 학생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겠습니다.
- * 식재료 검수와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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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실
- ○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 학교회계 예・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서 교육수요자 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신뢰성・경제성)・3감(예산절감・업무경감・민원발생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고객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 청렴계약제 시행
-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구현 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학교 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 지원업무서비스
-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저희 학교에서 징수하는 급식비 등 납부금은 자동으로 납부되는 스쿨뱅킹(School banking)에 의한 수납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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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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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원인께서 우리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과실로 금전적 손실을 끼친 경우 교통비 명목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하여 주의 촉구 및 교육을 시키고, 2회 이상 지적되면 엄중 경고하여 재교육시키고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도서 상품권을 드리겠 습니다.
-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와 중간 처리 상황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 * 사실 확인 후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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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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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가정 통신문 . 홈페이지. 학교 신문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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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학부모(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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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곡초등학교 교직원은 학교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고,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주저하지 마시고 신고하셔서 교육 행정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 E-메일 등을 실명으로 기재하여 주십시오.
-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행정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교무실(☎ 264-2124) 또는 행정실(☎ 264-6659)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