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움 - 몸과 마음으로 삶을 배우는 어린이

특색활동 내 용
주제통합 중심 교육과정 운영 - 아이들의 삶에 중심을 둔 주제중심 교육과정 운영
- 질문과 배움의 과정을 중심에 둔 교육과정 운영
-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젝트 수업
- 보고, 듣고, 만지고, 움직이며 배우는 활동 중심 수업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기르기 위한 배움 중심의 수업 - 깊이 있는 배움을 위한 블록 타임 운영
- 진지한 배움을 위한 수업 열기 활동, 수업 마무리 활동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 방법 혁신 - 한해살이를 위한 진단활동
- 수업ㆍ생활과 함께 가는 과정 중심 평가

2. 배려 - 공감과 나눔으로 서로 배려하는 어린이

특색활동 내 용
관계를 맺으며 소통하는 움직임교육 - 몸과 마음을 여는 놀이시간 30분
- 관계 맺는 법을 배우는 전래놀이와 공동체놀이
다름을 존중하고 평화롭게 만나는 생활교육 - 학교교육의 철학과 목표 공유
- 함께 만들고 지켜가는 학생ㆍ학부모ㆍ교사 생활규약
- 바람직한 품성의 발달을 돕는 인성교육
- 폭력 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 마음 건강을 위한 상담활동(학생, 학부모)
함께 참여하는 학생 다모임 - 존중과 약속의 생활교육
- 학생 다모임 활동을 통한 인권ㆍ민주주의 교육

3. 꿈 - 다양한 경험과 도전으로 꿈을 키우는 어린이

특색활동 내 용
몸과 마음을 일깨우는 경험 교육 - 주제별, 학년별 위계를 가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체험 활동
-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 체험으로 교과서 밖 세상 만나기
- 온작품 수업으로 다양한 생각과 삶 만나기
꿈과 끼를 키우는 다양한 교육 활동 - 스스로 계획하고 운영하는 동아리 활동
- 꿈을 기르는 방과후 학교
- 학생축제 등을 통한 꿈ㆍ끼 발표회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도전 교육 - 1인 1기, 1인 1악기 연주 등을 통한 도전의식 키우기
- 함께 만들어가는 수학여행
- 음악줄넘기, 생존 수영 활동을 통한 건강한 신체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