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장제 개념

학교가 제공하는 ①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②제공방법 및 절차 ③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고객(학부모 및 민원인)과 협의를 통해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에 게 약속하는 제도

도입목적

2004년도 운영계획

올해는 헌장 제정・운영에 있어 고객참여를 통한 의견수렴을 적극 추진하고 홍보를 강화하여 신뢰받 는 교육서비스 제공을 구현
1. 중점 추진과제
가. 교육행정서비스 헌장 제정
나. 고객이 참여하고 공감하는 교육서비스헌장제의 운영
  •  - 헌장의 이행기준 제・개정시 고객(민원인, 학부모 등)의 의견을 적극 수렴・반영
  •  - 기대수준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해 고객요구를 헌장에 반영
다. 행정서비스헌장에 대한 이해와 지지를 위한 관리전략 추진
  •  - 행정서비스헌장에 대한 인지도 강화를 위한 내・외적 홍보 강화
2. 업무단계별 운영계획
○ 헌장 제정 단계
  • 가. 서비스이행기준의 단순화 : 서비스 제공의 계량화・구체화
  • 나. 헌장제정상의 기본원칙 반영
 * 헌장 제정 7대 원칙
  •  - 고객중심의 원칙
  •  - 서비스 구체성 원칙
  •  - 최고 수준의 서비스 제공 원칙
  •  - 비용・편익 형량의 원칙
  •  - 체계적 정보제공의 원칙
  •  - 시정 및 보상조치 명확화 원칙
  •  - 고객참여 원칙
다. 헌장 제정시 반영할 사항
  •  - 교직원 및 고객(민원인, 학부모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
  •  - 교직원 및 고객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현실과 동떨어진 기준의 설정으로 형식적 운영 초래
  •  - 서비스이행기준을 너무 높게 설정할 경우 교직원의 실천의식 저하로 대국민 신뢰도 추락 등 역기능 발생
  •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미흡한점을 반영하여 개정
라. 교육서비스헌장 심의위원회 구성・운영 및 내실화
  •  -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

헌장 실천 분야

학교장 및 부서장의 관심제고
* 헌장제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활동 강화
  • - 게시판, 간행물, 입간판 등 설치
  • - 가정통신문 활용
  • - 공문서 상단에 표어 게재
헌장제의 실천력 강화를 위한 교직원 교육 및 제도・환경개선
- 교육서비스헌장제에 대한 긍정적 실천의식 제고를 위한 직무교육
- 교직원 인식전환을 위한 교육
예산의 확보 및 집행
- 교육서비스헌장의 내실화를 위한 예산확보
헌장의 실천
- 교육서비스헌장의 이행기준을 준수하지 않았을 경우 자발적 또는 고객의 이의제기에 따라 시정 및 보상

헌장 사후관리 분야

매포중학교 교육서비스헌장

우리 매포중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성실하고 슬기로우며 튼튼한 학생을 키우는 알찬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사랑받고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성실하고 슬기로우며 튼튼한 학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상담을 하시면 항상 밝은 미소와상냥한 말씨로 맞이하여 학부모의 입장에서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교육 수요자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교육 현장에 반영함으로써 질높은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에게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소정의 보상을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교육 서비스 이행표준
가.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학교를 방문하는 학부모 등 모든 민원인에게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 해당 업무담당자에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해당 업무담당자는 다른 업무중에라도 우선하여 방문하신 민원인의 소리를 경청 하겠습니다.
- 담당 교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기다려야 할 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교직원이 대신 처리하도록 하겠으며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가 가능한 경우에는 그 용건을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신 민원인에게 행정실 및 교무실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대기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 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따뜻이 배웅 인 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지 않도록 신속히 받고, “안녕하십니까?(감사합니다) 매포중학교 ooo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민원인과의 통화 요지를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으며, 20초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 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민원인의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 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민원인이 요구할 경우 3시간 이내에 민원인이 원하 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편이나 FAX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이나 FAX 등으로 각종 제 증명을 신청하는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제증명 발급 업무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 FAX, 인편(학생)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 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