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경산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 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교육 서비스 이행표준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연구실(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님이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학부모님께는 10초이내에 하던일을 멈추고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로 고객을 맞이하겠으며,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고객의 업무를 먼저 처리하겠습니다.
  •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행정실 및 연구실(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 특히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편안하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으며, 방문하실때 미리 사무실에 연락을 주시거나 현관에서 연락을 주시면 1분이내에 친절하게 도와 드리겠습니다.
  • ○ 고객이 대기 시 신문 등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로 업무처리를 요청하실 때에는 벨이 3회이상 울리지 않도록 신속히 받고, 소소과 이름을 명확히 밝히겠습니다. 또는 다른 직원 다른 부서에 전화를 연결할 경우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해당직원에게 전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때는 휴대전화 등으로 연락하여 담당자가 고객에게 전화를 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 접수된 민원서류는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업무 처리기간 구비서류 발급처
    법정 현재 이행목표
    각종 증명서 발급 3시간 1시간 30분 본인:신분증
    대리인:위임자
    (본인의 인적사항 기재, 사유, 도장날인)
    우리학교 인근학교
    (팩스민원 신청)
    학적부 정정 3시간 1시간 30분 본인:신청서, 신분증
    대리인:위임자
    공통:변경사항 증빙서류
    (호적초본 및 주민등록 초본 등)
  •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투명한 교육행정이 되도록 하겠으며, 제출하신 민원의 내용과 고객의 신상에 대한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패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주 소 : (우편번호 : 361-803)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1513번지
    인 터 넷 : 학교홈페이지 http://www.kyongsan.es.kr/
    FAX : (043) 233-3295
    의견제시에 대한 답변은 7일이내 인터넷, 서명 등을 통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 ○ 서비스 내용 및 담당부서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무내용 대표전화
    교장실 학교운영 전반 233-3291
    연구실(교무실) 학생 및 교육에 관한 상담 등 233-3292, 3
    유치원 유치원 교육에 관한 상담 231-1527
    행정실 각종 제증명 발급 등 233-3294
    급식운영에 관한 사항 235-4057
  • * 서비스 시간 월~금 09:00 - 17:00, 토(토요 휴무일 제외) 09:00-13:00
Ⅱ.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교무부
  • ○ 학교교육활동 안내
  • * 학교교육 운영계획 및 경산 소식지를 발간하고, 학교홈페이지에 수시로 학교교육운영 현황을 탑재하여 학교교육 활동을 안내・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동참하고 만족하는 선진 경산교육이 이루어지도로고 힘쓰겠습니다.
  • * 본교 특화사업과 연계한 특수재능아 교육기회 제공으로 우수한 인재를 육성 하겠습니다.
  • * 방과후 교육화동을 활성화 하여 공교육화의 기반을 강화하겠습니다.
  •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 학사관리
  • * 학부모와의 전화, E-mail을 통하여 학생 생활전반에 관한 상담을 년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 학습 부진요인이 발생할 경우 학부모와의 상담을 유선으로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 * 개인이 구입하기 어려운 학습 자료를 학교에서 구입하여 주어 최대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돕겠습니다.
  • * 학교홈페이지에 자유게시판 메뉴를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 학습방법 및 교육활동 우수실천 사례를 일반화하여 교실수업을 개선하겠습니다.
  • ○ 보건관리
  • * 보건교육 및 성교육 자료를 학교 홈페이지 보건자료실에 탑재하여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성교육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 먹는물 저장탱크(저수조) 청소를 연2회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겠습니다.
  •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 도모에 노력하겠습니다.
  • ○ 급식관리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상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학교급식이 학교와 학부모 및 학생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고 급식모니터링을 학부모 자원봉사자로 하여금 주1회에 2명씩 실시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겠습니다.
  • * 조리종사자(월1외) 및 식재료 납품업체(연2회 이상)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촤선을 다하겠습니다.
행정실
  • ○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 * 매년 학교회계(발전기금 포함)예・결산 내용의 교육재정 현황을 운영위원회 심의결과 통보 후 1일 이내에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써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 계약관련 법률에 따라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며, 가급적 견적입찰등을 시행하여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 각종 세입금 징수에 대한 납입고지서는 징수기일을 15일 이내로 하여 적기에 납부할 수 있도록 가정통신문과 함께 학교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고객(학부모님)의 편의를 돕겠습니다.
  • ○ 청렴계약제 시행
  • * 시공업체(납품업체) 및 계약담당공무원으로부터 청렴계약이행각서를 징구하는 등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연2회이상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 개인정보 보호
  •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의 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여 각종 계약, 제증명 발급, 스클뱅킹 시행 등에 따라 제공되는 고객의 정보를 제공 목적외로 사용하지 않으며 타인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Ⅲ. 시정 및 보상조치
  •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번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도서상품권(5,000월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 해당 교직원을 주의・교육시키고, 앞으로는 그러한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월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Ⅳ.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Ⅴ. 학부모님께서(민원인) 협조해 주실 사항
경산초등학교 교직원은 하? 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제" 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 233-3293,4)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학부모님께서 선생님과 상담을 원할 경우 가급적 수업이 없는 오후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