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 목적
어린이들의 자율적인 생활 태도와 민주 시민으로 사회에 적응하는 자치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2. 목표
가. 어린이회 조직을 통하여 민주 시민 정신을 배운다.
나. 어린이회를 통하여 공동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해결하는 자치 능력을 기른다.
다.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다수의 의견에 따라 민주적으로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라. 규칙과 질서를 지키고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자기 능력에 따라 전체의 발전을 위해 협동 봉사하는 정신을 기른다.
마. 민주 사회의 기본 소양을 길러 민주 시민으로서 자질을 함양한다.
3. 방침
가. 어린이회의 운영은 4학년 이상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조직한다.
나. 각 학급에는 반장 1명, 부반장 2명을 둔다.
다. 학급 어린이회 정·부반장의 임기는 한 학기로 하며 1, 2기로 나누어 선출한다.
라. 전교 어린이회는 회장 1명, 부회장 2명(6학년, 5학년 각 1명), 서기, 부장(바른생활부, 학습부, 체육부, 환경부, 봉사부)을 둔다.
마. 서기는 2명으로 부회장이 겸임한다.
바. 전교 어린이회 회장과 부회장의 임기는 1년, 각 부 부장의 임기는 1학기로 한다.
 1) 회장이 전출시에는 6학년 부회장이 임무를 수행한다.
 2) 6학년 회장, 부회장이 모두 전출시는 보궐 선거를 실시한다.
 3) 5, 6학년 부회장이 모두 전출시는 바른생활부 부장이 부회장 임무를 대행한다.
사. 본교 모든 어린이는 전교 어린이회의 회원이며 투표권은 4, 5, 6학년에게만 있다.
아. 전교 어린이회 회장, 부회장 선거는 직접, 비밀 선거를 원칙으로 한다.
4.세부 실천내용
가. 학급 어린이회 운영
1) 하는 일 : 학급 생활에 필요한 문제를 논의하고 생활 목표를 정하여 실천하고 반성한다.
2) 대상 : 4, 5, 6학년 전 학급은 2007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특별활동의 자치 활동과 관련하여 실시한다.
3) 조직 : 반장 1명, 부반장 2명, 부장 5명을 둔다.
부서 임무
반장 학급 대표로서 학급의 생활에 필요한 일들을 처리하고 학급 담임이나 전교 어린이회를 통해서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학교에 건의 한다. 학급 어린이회를 주관한다.
부반장 회장 유고시 임무를 대행하여 정족수를 확인한다.
바른생활부 교칙 준수, 용의 검사, 생활 지도, 하급생 지도, 골마루 통행 지도, 고운말 쓰기, 군것질 단속 등
체육부 체육 활동, 위생시설 관리, 체육기구 관리, 안전사고 예방, 오락 지도 등
학습부 벽 신문 만들기, 학습 용구 갖추기, 독서 활동, 선행아동 발굴 소개 등
환경부 화분 관리, 화단 꾸미기, 학교주변 청소미화, 자연보호 활동 등
봉사부 교내 환경정리, 대청소 실시, 교실청소, 학교 주변의 자연보호활동 및 봉사활동
4) 임원의 자격 : 품행이 바르고 지도력이 있으며 근면성실해야 한다.
5) 임원 선출 : 2013년 학급반장, 부반장, 선출 계획 참조
6) 임원의 임무 : 학급 어린이회에 준함
7) 회의진행 순서 : 개회선언-국민의례-회장인사-회의록 낭독(금주)-금주 생활반성-다음주 생활계획 협의 및 의결(생활목표, 실천사항, 각 부 활동계획)-기타협의-건의 및 요망사항-회의록 낭독(다음주)-선생님 말씀-교가제창-폐회사
8) 회의록 작성 : 회의록을 비치하고 서기가 기록함(별지양식 활용)

나. 전교 어린이회 조직 운영
1) 방침 : 전체 어린이의 의견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하며, 학교 전체 생활에 관련된 실천적인 문제를 협의한다.
2) 대상 : 전교 어린이가 회원이 되며 회의 참석은 4학년 이상 반장이 학급 어린이를 대표하여 구성한다.
3) 조직 : 회장 1명, 부회장 2명(6학년, 5학년 각 1명), 서기, 부장(바른생활부, 학습부, 체육부, 환경부, 봉사부) 및 부원으로 구성한다.
4) 회의일시 : 정기회의(매월 마지막주 금요일 6차시 5-3 교실), 임시회의(회장의 요구나 임원 1/3 이상 요청시)
5) 임원의 자격기준 : 학급 어린이회에 준함
6) 회장 부회장의 선출 : 별도계획 참조
7) 부장 및 차장의 선출 : 구두 추천에 의하여 회장이 임명함
8) 임무 : 학급 어린이회에 준함
9) 회의 내용 : 주 생활 목표 설정 및 주생활 반성, 교내의 생활 관련 문제 협의

다. 결의사항 홍보
1) 결의 사항은 전교 아동 조회시 어린이 회장이 발표한다.
2) 주번 교사는 주생활 지도에 반영한다.
3) 지도 교사는 직원회의시 발표한다.
4) 전교 어린이회의 의결 사항은 학급은 어린이회에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