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 훈 -

창의적이고 예의 바르며 건강한 어린이를 기른다.
- 경 영 방 침 -
▶ 창의적인 표현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1) 과학탐구 중심의 활동제공
  • (2) 문제해결을 위한 토의 활동

▶ 나와 다른 사람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서로 협력하고,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예의바른 태도를 기른다.
  • (1) 가정과 연계한 기본생활교육
  • (2) 효 전통문화 체험활동 교육

▶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체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1)바깥놀이를 통한기초체력 프로그램 강화
  • (2) 안전생활 지도 강화
- 교 육 목 표 -
  • 영 역 목 표 실 천 과 제
    신체운동 건강 • 기초체력을 기르고
    안전한 생활을하는
    건강한 유아를 기른다.
    •바깥놀이를통한 심신단련 다지기
    • 질병예방하기
    •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하기
    • 누리과정을 통한 바른생활습관 가지기
    • 바른 인성 기르기(폭력근절)
    사회관계 • 기본생활 습관을 갖고
    더불어 생활하는
    유아를 기른다.
    •효.전통문화에 관심 갖고 실천하기
    • 자기의 생각 행동조절능력 기르기
    •가족 이해 및 집단생활 잘하기
    • 사회현상과 환경에 대한 관심 가지기
    •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다문화가정 이해하기)
    • 체험활동을 통한 경제교육 실시
    예술경험 • 창의적 표현 능력을 기르고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유아를기른다.
    •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 창의적인 표현능력 기르기
    • 자연 및 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 기르기
    의사소통 • 바른 언어생 습관과
    태도를 가진
    유아를 기른다.
    • 생활주제와 관련된 동화를 활용한 통합교육과정 운영
    • 언어적 표현능력 신장 및 독서의 습관화형성
    • 남의 말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과 태도 기르기
    •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 기르기
    •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자연탐구 •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탐구 하는
    유아를 기른다.
    • 우리 고장의 농산물에 관심 갖기
    • 논리
    •수학적 사고의 기초 능력과 태도 기르기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태도기르기
- 중점사업 -
  • 중점사업 1 실천내용
    기초체력증진 활동을 통한
    건강 새싹 키우기
    -연간 기초 체력 증진 활동 계획 수립하여 운영
    -매월 1회 ‘미니올림픽’의 날 운영
    -대근육활동 전 안전수칙 사전 지도
    -학급별로 매주 1회 이상 운영
    중점사업 2 실천내용
    책사랑을 통한
    통합적 사고력 기르기
    -생활주제와 관련된 독서활동을 통한 유아의 문제해결력 및 언어 표현능력 신장
    -독서 습관형성을 통한 바른 가치관 형성
4. 기대효과
  • 첫째, 교사와 학부모들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강화 연수를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관심과 공감대를 높였으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시하게 될 것이다.
  • 둘째, 전 교과를 통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핵심내용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학년별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ESD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은 지속가능발전의 개인적 차원에서부터 지구촌의 의제를 탐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발전의식에 대한 사회·환경·경제적 측면에서 다각도의 심층적 이해에 도움을 주고 ESD 의식과 태도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 셋째,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체험학습 등을 통한 다양한 실천 경험은 학생들의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실천의식 함양 및 생활태도 형성에 도움을 줄 것이다.
  • 넷째, 가정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활동은 교육의 장을 가정 및 지역사회로 넓히고 지속가능발전의 실천의식이 확산되는데 기여할 것이다.
  • 다섯째, 국가기상위성센터와의 교육기부 협약체결 및 진천군자원봉사센터와의 연계활동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유관기관간의 협력체제가 마련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