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 |
평면, 입체, 공간의 다양한 조형 표현 기법을 익힐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 |
1 |
기초제도 |
공업 분야의 제도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익힌다. 평면도법, 투시도법, 투상도법, 스케치와 렌더링, 컴퓨터를 이용한 작도법 습득 |
1 |
색채관리 |
색채 감각을 익히도록 내용을 구성. 색채 및 도장에 관한 기초지식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
1 |
조형 |
조형의 형식과 특성을 발견하고 평면과 입체 분야로 나누어 실제적인 조형을 위한 표현 기법과 효과를 살피며 다양한 형식으로 전개되는 여러 분야의 디자인과 조형과의 상관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
1,2 |
공예재료와 도구 |
공예에 필요한 각종 재료와 도구의 사용법과 이론을 익혀 공예 실기를 익히기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 |
2 |
컴퓨터그래픽 |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디지털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영역의 디자인을 배우는 실무 기본 교과에 속하며, 컴퓨터 그래픽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 |
2,3 |
도자기공예 |
도면을 이해하고 작도하여, 재료법 가공 기법에서부터 완성품에 이르기까지 각종 공예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구성 |
3 |
시각디자인 |
시각 디자인 실무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디자인 실습을 경험함으로써 다양한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실무 과목으로서 시각 디자인 과목의 활용 확장성을 이해하며, 이에 대한 디자인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 |
3 |
디자인제도 |
기초제도 교과에서 습득한 기능을 토대로 아이디어 스케치를 제품 생산을 위한 도면으로 정확하게 작도하고 나아가 컴퓨터를 이용한 제도까지 습득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 |
3 |
디자인일반 |
디자인 산업과 기업디자인 분야에서 자동화, 정보화 등 급속한 디자인 기술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구성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