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정보과 소개

교 육 목 표
건설정보과는 국가 발전의 기간 산업인 건설 산업의 계획, 설계, 시공, 관리 등 건설공학에 대한 전문적 이론의 함양과 현장감 있는 실험실습 교육을 통해 현장 적응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특성화된 직무능력중심의 실무교육을 통해서 건설산업부문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화된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유능한 기능인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교 육 과 정
1) GPS와 생활 및 지형공간정보 실습
GPS(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치결정시스템) 장비를 활용하여 위치정보를 획득하고 GIS(지형공간정보체계)의 기능, 공간정보의 분석 및 활용 등을 학습한다.

2) 측량 실습
각종 건설공사를 계획, 설계, 시공하는데 필수적인 기초측량, 기준점측량, 세부측량, 응용측량, 사진측량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 이론 및 실습 통합 과목으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토탈스테이션으로 각과 거리를 측정하여 측정하는 점의 위치를 알 수 있으며, 레벨을 이용하여 측량하는 점의 높이를 알 수 있다.

3) 토질실험 실습
흙을 구성하는 입자의 크기, 입도 및 함수비 등은 흙의 성질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며 시험을 통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고 분류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4) 토목제도(CAD) 실습
건설구조물의 단면도, 일반도, 측면도, 저판, 정판, 철근 상세도 등을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하고 각 종 구조물의 설계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교육과정 사진

1학년 전문교과
2학년 전문교과
3학년 전문교과
토목기초실습
토목일반
역학
기초제도
공업일반
그린건설디자인
측량
토목설계
토공포장시공
건설과 방재
그린건설디자인
수리토질
역학
조경
지형공간정보
측량
토목설계
토목일반


졸업 후 취업 분야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건설구조물(교량, 터널, 고속도로, 고속전철, 지하철, 공항, 원자력 발전소, 항만, 환경 시설물 등)의 시공, 설계 및 감리 분야를 담당하는 공무원, 공공기과, 공기업, 사기업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경험이 풍부하게 쌓이면 개인 창업도 쉽게 할 수 있다.
취득가능 자격증
측량 기능사, 건설재료시험 기능사, 전산응용토목제도 기능사, 콘크리트 기능사, 지적 기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