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인성과 창의적 기술인재 육성 | ||
---|---|---|
교 육 목 표 | 경 영 목 표 | 요 약 |
민주시민의 품성을 지닌 창의성 있는 사람 | 1. 올바른 도덕인 육성 2. 자주성 함양 교육 3. 토론문화 형성 4. 통일의지 교육 |
창 의 적 민 주 인 |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사람 |
1. 교수학습 과정 개별화 실현 |
자기주도적 학 습 인 |
꾸준히 기능을 연마하여 산업사회에 기여하는 사람 |
1. 과학 기술 교육 및 정보화 능력배양 2. 실기 기능 교육의 강화 3. 내실 있는 실험실습실 운영 |
능 률 적 기 술 인 |
합리적 사고로 협동하고 봉사하는 사람 |
1. 다양한 체험 학습 수행 2. 환경 보존 교육 철저 3. 근검절약의 정신 함양 4. 바른생활 습관의 정착 |
합 리 적 생 활 인 |
심신이 건전하고 풍부한 정서를 지닌 진취적인 사람 |
1. 기초체력 신장 2. 보건 위생 교육 철저 3. 정서 순화 활동 전개 4. 진취적 사고와 기상의 함양 |
진 취 적 개 척 인 |
노 력 중 점 | 추 진 내 용 |
---|---|
1. 실천위주 창의·인성 교육 |
·‘효’ 중심 인성교육을 통한 인성 및 생활지도 ·학생의 소질 계발 및 행복한 학교문화 정립 ·기본 생활 습관 정착을 위한 ‘내 삶의 디딤돌’ 교재 제작 활용 |
2. 직업기초 능력 신장 |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 - 녹색 산업 분야 전문 기술 인력 양성 ·ICT, 전공자격증 취득지도 강화 ·취업을 향한 양질의 취업캠프 운영 |
3. 미래대비 기술인재 육성 | ·교육부 취업역량강화 사업 - 지역산업 특성에 맞는 전문기능 인력 양성 ·도제반 운영 - 학교와 기업체 교육 연계를 통한 기업맞춤형 인력 양성 ·공무원반 운영 서울시 9급 토목직공무원 1명 최종합격 (2016.01) |
특 색 사 업 | 추 진 내 용 |
---|---|
1. 생활지도부 -6030프로젝트 (2014∼3/3년차) |
• 매일 아침 등교지도, 상담 강화, 1교사 1결연 학생 • 학업중단위기학생 가정연계활동 : 청소년감동캠프 • 방과 후 및 토요방과후 활동, 우수학생 표창 • 성과 : 중도탈락 최소화,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 |
2. 학생문화부 -학생문화의 날 행사 (2014∼) |
• 매월 넷째 수요일 5·6교시 학생 교사가 함께 참여 • 봄길 걷기(벚꽃엔딩), 지역사회행사, 봄철축구대회 산행, 선비마을스테이, 공감콘서트 등 흥미와 관심 향상 • 성과 : 자신의 소질 계발,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 신장 |
3. 학교소통부 (2016∼) |
• 학교 구성원의 역할에 적합한 의사소통 능력 강화 • 프로그램: 소통능력강화 연수, 미덕의 언어카드 활용 사랑채 운영, 문제해결력 강화 프로그램, 교사힐링 프로 그램, 자녀와의 대화 연수, 오작교 홍차데이 운영 • 성과: 삶의 질 향상과 행복한 학교생활 정착 |
4. 학교안전부 (2016~) |
•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및 안전사고 예방 인프라 구축 • 가출, 약물오·남용, 자살예방, 생명존중 교육 • 대안교실, 어울림 프로그램운영 : 봉사 및 체험활동 • CCTV, SOS시스템 운영, 안전사고 사전예방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