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교육의 효율성을 높여 교육의 질적 개선을 추구하고 학습자가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하며,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의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함으로써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나아가 학습자의 조화로운 신체 발달과 자아실현을 이룩하는데 목적을 둔다.

방침

가) 평가는 기능평가(70%), 이론평가(20%), 태도(10%)평가로 실시한다. 단, 3학년의 경우 태도 평가를 체력측정평가로 대체할 수 있다.
나) 이론평가는 학기말에 실시한다(학기별 1회).
다) 수행평가는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및 성취도를 고려하여 실시한다.
라) 수행평가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하여 공정한 평가를 실시한다.
마) 실기평가는 학기 당 2종목을 실시 한다 (3학년은 1종목).
바) 실기평가의 최하점수는 총점의 60%로 한다.
사) 평가기준안은 사전 학습자에게 공고하고, 평가 후 그 결과는 현장에서 확인 공개한다.) 태도평가는 수업준비, 기구관리 및 사용, 태도, 학습활동 상태를 관찰하여 평가 한다. ( 2회 위반부터 매회 1점씩 감점한다. )
자) 구체적인 시행은 실시방안에 준하여 실시한다.
차) 지체부자유자에 대한 평가는 학교 성적관리 규정에 준한다(실기평가). 심장질환, 부상 등으로 일부종목 실기 평가가 불가능한 자는 평가 가능한 실기 종목의 80%를 부여한다.

체육과 수행평가 실시 방안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1학기 배구(서비스)
배드민턴(스트로크)
멀리뛰기
배구(스파이크)
축구(드리블 슛)
2학기 탁구
농구
투포환
축구(저글링)
농구(골밑 슛)

지체부자유자의 평가

1) 지체부자유자와 일반학생 상호간에 일관성, 객관성, 타당성 있는 평가를 실시하고 일부종목에만
응시가 가능한 경우 본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실시한다.
2) 신체적 장애로 인해 체육활동에 지장을 주는 자로서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 할 수 있는 자를 대상
으로 한다.
3) 지체부자유자 점수산출

점수=수행평가 행당영역의 기본점수+수행평가해당영역의 배점(기본점수를 제외)*지필고사의배점퐁점/당해자의지필고사득점*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