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방침

(1) 체육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한 움직임 욕구 실현
(2) 다양한 수행평가 개발 적용으로 합리적이며 공정한 실기ㆍ태도평가 실시
(3) 스포츠맨쉽 실천을 통한 인성지도 및 민주시민의 자질함양
(4) 1인 1운동의 생활화로 기초체력과 운동능력 향상
(5) 1교 1특생운동 활성화로 질서의식 및 공동체정신 함양
(6) 다양한 특기·적성 체육활동 프로그램 개발 운영으로 소질계발
(7) 생활체육 선진화 추세에 따른 학교체육환경 조성 및 체육시설 (체육관, 다목적실 등)확보 활용
(8) 인접지 사회체육시설 적극 활용을 통한 여가선용 및 운동의 생활화
(9) 학교운동부의 합리적 운영 및 체육특기자의 진로지도 철저
(10) 각종 체육대회의 효율적 운영 및 클럽대항 학교 간 경기대회 적극참여
(11) 체육 안전관리 및 보건교육 충실로 건강 증진

학년별 학습목표

가 체육과 1학년 학습목표
(1) 각종 운동의 기초를 지도하여 운동기능을 기르며 신체가 고르게 발달하도록 한다.
(2) 각종 운동을 함에 있어서 자기의 책임을 명확히 하고 단체에 협력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3) 운동의 규칙이나 방법 보건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알려 합리적 생활을 하도록 한다.
(4) 안전과 위생에 대한 실천 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표현에 관심을 가지게 한다.
(5) 자기의 건강생활을 계획하고 추진하며 여가를 이용하고 즐길 줄 알게 한다.
나. 체육과 2학년 학습목표
(1) 각종 운동의 기초를 지도하여 운동기능을 기르며 신체가 고르게 발달하도록 한다.
(2) 부서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스스로 협력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3) 운동경기의 규칙이나 방법 보건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알려 합리적 생활을 하도록 한다.
(4) 안전과 한경위생에 대한 실천 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과 태도 및 미적표현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정서를 순화 하도록 한다.
(5) 자기의 건강생활을 계획하고 추진하며 여가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즐길 줄 알게 한다.
(6) 개인과 집단생활의 태도를 높이며 상호간의 예의를 함양시킨다.
다. 체육과 3학년 학습목표
(1) 각종 운동의 기초를 지도하여 운동기능을 기르며 신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도록 한다.
(2) 자기의 책임을 명확히 하고 단체에 협력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3) 운동의 규칙이나 방법과 건강생활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알려 합리적 생활을 하도록 한다.
(4) 안전과 한경위생에 대한 실천 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과 태도 및 미적 표현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정서를 순화하도록 한다.
(5) 자기의 건강생활을 계획하고 추진하며 여가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즐길 줄 알게 한다.
(6) 개인과 집단생활의 태도를 높이며 상호간의 예의를 함양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