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

1. 국문이력서
이력서는 정성껏 작성해야 한다. 글씨에 자신이 없다고 해서 남에게 부탁하는 것은 금물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PC등으로 이력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늘고 있으나 딱히 어느 방법이 옳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이력서 작성에는 모범 답안이 없다. 작성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국ㆍ한문 혼용이 좋다. 국문이력서는 가능하면 국ㆍ한문을 혼용하는 것이 좋다. 아직도 신입사원 채용을 담당하는 간부 임직원들은 한문 구사능력을 실력의 중요한 가늠자로 여기고 있다.
- 흑색 필기구로 쓸 것.
- 오자나 탈자가 없도록 주의할 것.
- 한문을 잘못 사용하여 오자가 생기는 경우보다 처음부터 국문으로 작성하는 것이 더 바람직함. (2) 간단ㆍ명료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작성할 것
- 자신의 모든 것을 빠짐없이 기록하여 최대한으로 어필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장황하게 늘어놓거나 추상적인 내용은 절대 금물 (즉, 자신의 기록을 빠짐없이 기록하되 간결하면서도 일목요연하게 쓸 것.)(3) 솔직하게 작성할 것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것. 그러나 허위 사실이나 과장된 내용을 기재해서는 안된다. 허위 사실이 면접과정에서나 입사 후 밝혀지면 입사가 취소된다.

(4) 이력서는 깨끗해야 한다.
글씨가 깨끗하지 못한 이력서, 이곳 저곳을 고쳐 지저분한 이력서는 결코 좋은 인상을 줄 수 없다. 되도록 미리 다른 곳에 충분히 연습을 해본 후에 이력서를 작성하는 게 좋다. 그러나 부득이하게 수정을 해야 할 경우에는 수정한 부분에 본인의 도장으로 정정할 것.

(5) 사진의 규격에 맞아야 한다는 것은 옛날 이야기이다. 이력서에는 필수적으로 사진이 부착되어야 한다.
- 최근 3개월 이내에 촬영한 것으로 부착되어야 한다.
- 작은 이력서의 작은 사진 부착란에 연연해 사진을 손상시키는 일이 없게 할 것. (이력서 사진란과 동일하게 사진을 오려 사진상의 인물이 손상되지 않게 세심한 주의)
- 사진은 이력서 규격란에 넘치게 부착되더라도 인물의 원형이 파손되지 않도록 붙여야 한다.
- 접착제의 발달로 사진 뒷면을 떼지 않고 붙이는 것이 더욱 깔끔해 보인다는 것도 유념하자. (사진의 뒷면을 제거한 후 사진을 붙이면 서류가 반듯하지 못하는 등 문제가 발생)

(6) 우측 상단은 응시부문 및 연락처를 명기할 것.
대부분의 기업이 합격여부 또는 다른 연락사항을 전보나 전화를 통해 통보하고 있다. 특히 이력서상의 주소와 현재의 거주지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라면 직접 연락이 가능한 주소나 전화번호 등의 분명한 연락처를 밝혀 두어야 한다. 연락처는 이력서 우측 상단에 기입하는 것도 알아야 할 사항 중의 하나이다.
한편 여러 분야에 걸쳐 사원을 선발하는 회사에 응시했을 경우, 특별한 전형 양식을 요구하지 않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만 준비하면 된다. 이 때 본인이 어느 분야에 응시하는지의 여부를 밝히는 경우가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7) 시간적 여유를 두고 작성
이상의 유의사항과 더불어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차분하게 작성해야만 내용도 충실하고 글씨도 깨끗해 보일 수 있는 것이다. 여러 통의 이력서를 작성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는 것 또한 지혜로운 방법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러면 이제 이력서의 실제 양식을 통해 그에 따르는 내용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 국문이력서 작성법
이력서 작성의 기본 요점은 어떠한 틀에 얽매이지 않고 흔히 기본적인 요소로 인정되는 개인신상정보 및 학력과 경력에 관한 사항을 일목요연하게 기술하며, 자신이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항목은 요점을 정리하여 일목요연하게 기술하는 것이 좋다.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의 기본원칙을 간략히 요약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추천한다. 거짓이 없어야 하며, 일목요연하여야 한다.(날짜순으로 기록하는 것이 좋다) 국 .한문 혼용이 일반적이기는 하지만 이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 단, 회사의 성격이 보수적이거나, 근간의 중국과의 교류가 활발한 점이 중요시되어 한문능력을 이력서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파악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고려해볼 만한 사항이라 생각한다.(흑색 필기구가 좋으며, 서체는 자체를 쓴다)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이력서는 깔끔한 인상을 준다. 사진은 얼굴부분이 너무 작게 나오지 않은 사진을 사용한다.(최근 3개월 이내에 촬영한 것) 이력서는 수정하지 않는다. 좌측 상단은 응시부문, 우측은 연락 가능한 긴급 연락처를 기입한다.

(1) 이력서의 구성
인 적 사 항 : 성명,주민등록번호,생년월일,주소,호적관계(호주와의 관계. 호주 성명)등이다.
학력 및 경력 사항 : 학력은 고등학교 때부터 적는 것이 일반적이며 졸업날짜는 관계서류를 찾아 정확 히 기재하는 성의가 필요하다.
남자는 군복무사항을 학력 사이의 해당 기간에 넣는 것도 유의해야 한다.

(2) 특기 사항과 상벌 (각종 자격증, 면허증 발급사항)
아르바이트 및 사회봉사활동 등 역시 중요한 정보가 되므로 기간의 장단에 관계없이 기록하여 다양한 사회활동의 일면을 보여준다. 이력서의 기본적 본질은 자신을 간략하게 요약하여 설명, 즉 상대방에게 자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가급적 많은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다. 이력서 작성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록 취업에 보다 가까와 질 수 있는 것이다. 깔끔하지 않은 이력서는 지저분한 복장과도 같다. 서류는 대개 이력서, 자기소개서,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순으로 철하되 왼쪽 상단 모서리 부분에 한번 철하면 되고 가능하면 깨끗한 대봉투에 넣어 직접 제출 또는 등기로 우송하는 것이 좋다.

♣ 이력서 작성과 함께 자기소개서를 깔끔히 정리하여 첨부하면 성의 있는 이력서가 되며, 간략한 이력서에 첨부한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보충하여 설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2. 이력서 양식 및 작성
이력서와 입사지원서는 내용 면에서 거의 유사하다. 하지만 이력서의 경우 처음 작성하는 사람의 경우 작성방법을 정확히 알지 못하면 실수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아래의 기준에 충실하게 작성하도록 한다. 이력서는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먼저 또 주의 깊게 보는 서류이므로 자신의 모든 것을 빠짐없이 기록하여 자신을 최대한으로 어필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너무 길고 장황하게 늘어놓거나 추상적인 내용은 절대 금물이다. 즉, 자신의 기록을 빠짐없이 기록하되 일목요연하게 써야 한다.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되 결코 허위 사실이나 과장된 내용을 써서는 안된다. 이는 상당히 중요한 사항으로서 허위사실은 면접과정에서나 입사 후에라도 밝혀지기 마련이므로 반드시 '있는 사실 그대로' 만을 기재하여야 한다.

국문이력서의 경우 문장은 국, 한문 혼용이 일반적이다. 아직도 신입사원 채용을 담당하는 간부급 임직원들은 한문구사능력을 실력의 중요한 가늠자로 여기고 있음에 유의하여 가급적 국· 한문을 혼용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신경 써야 할 점은 글씨를 휘갈기거나 날려 쓰는 일이 없이 정자로 또박또박 깨끗이 써야 하며, 오자나 탈자가 없도록 주의하는 것이다. 그리고 영문이력서는 자필로 쓰는 것 보다는 따로 작성하는 게 좋다.

연락 가능한 긴급연락처를 반드시 명기해야 한다. 이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합격 여부나 다른 연락사항을 전보나 전화를 통해 통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력서상의 주소와 현재의 거주지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라면 반드시 직접 연락이 가능한 전화번호 등의 분명한 연락처를 밝혀 두어야 한다. 연락처는 반드시 이력서 우측상에 기입하는 것도 알아두어야 할 사항 중의 하나이다.

이상의 유의사항과 더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차분하게 작성해야만 내용도 충실해지고 글씨도 깨끗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 통의 이력서를 작성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는 것도 지혜로운 방법 중의 하나다. 이력서의 양식은 '인사서식 제1호'의 보통 이력서로 시중 문구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위의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인적사항이 있다. 인적사항은 성명,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주소, 호적관계(호주와의 관계, 호주성명)등이다. 본적이나 현주소는 통, 반까지 정확히 기재하며 인적사항이 실제와 다르다 하더라도 주민등록 등, 초본에 기재된 내용과 동일하게 적어야 한다. 특히 '호주와의 관계'란 인데 호주와의 관계는 호주 쪽에서 본 관계를 말하는 것이므로 자기 쪽에서 본 관계를 쓰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父][母]가 아니라 [長男] 또는 [三女] 등으로 명기해야 한다. 학력 및 경력사항은 이력서 내용 중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부분이다. 학력은 고등학교부터 적는 것이 일반적이며 졸업날짜는 관계서류를 찾아서라도 정확히 기재하는 재치가 필요하다. 남자는 군복무 사항을 학력사이의 해당기간에 넣는 것도 유의해야 한다.

특기사항으로는 각종 자격증, 면허증 발급사항 등을 기재하는데 반드시 취득일과 발령 기관명이 뒤따라야한다. 상벌사항은 교내, 외 행사나 대회에서 수상한 사실을 기록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상경력이 입사에 장애요소로 작용하거나 또는 미미한 수상경력이라도 지원회사의 업종과 연관성을 져 뜻밖의 효과를 볼 수도 있으므로 수상경력은 그때그때 융통성 있게 기재하는 재치가 필요하다. 특히 대부분의 기업들이 외국어 능력을 중시하기 때문에 외국어와 관련된 수상경력은 언급해두는 것이 좋다.

이상의 내용들을 기입한 후에는 맨 위의 성명란과 아래의 서명 뒤에 똑바로, 그리고 선명하게 도장을 찍는 것으로 이력서 작성을 마무리 짓는다. 아울러 덧붙일 것은 여러장을 복사해 두고 제출하는 일은 절대금물이다. 이와 함께 최근 들어 컴퓨터가 보편화되면서 이를 이용, 작성하는 경우도 있으나 아직도 친필의 정성을 더 새겨주는 점을 고려해 가급적 직접 쓰는 편이 도움이?될 것이다. 비교적 단순한 식의 이력서 작성법이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작성함으로써 작성과정에서 사소한 실수로 그르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될 수 있으면 구김이나 흠이 없도록 깨끗이 제출하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서류는 대개 이력서, 자기소개서,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순으로 철하되 왼쪽 상단 모서리부분에 한번 철하면 되고 가능하면 대 봉투에 넣어 직접 제출 또는 등기로 우송하는 것이 좋다.

이력서 작성에는 모범답안이 없다. 굳이 어떠한 틀에 얽매이지 않고 기본적인 사항들을 지켜가면서 자신의 개성과 장점을 최대한 살려 일목요연하게 기록한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이력서는 정성껏 작성해야 하며 글씨에 자신이 없다고 하여 남에게 부탁하는 것은 금물이다. 취업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잘 살펴보고 올바른 이력서를 작성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