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밝고 명랑한 근무태도는 사물실 분위를 보다 즐겁고 밝게 한다.
출근
- 출근시간 30~15분전까지 도착하여 간단한 청소, 정리정돈 및 하루의 일과 계획을 점검한다.
- 사무실에 들어서면 인사를 망설이지 말고 상사나 동료를 향해 "안녕하십니까?"라고 먼저한다.
-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근 또는 지각을 했을 경우에는 상사에게 솔직하게 사유를 보고한다.
(슬그머니 자리에 않는 것은 좋지 않다.)
근무
- 회사의 규정을 준수하며 단정하고 예의바른 집무태도를 갖는다. - 개인적인 전화나 잡담을 삼가한다.
- 회사의 규정을 준수하며 단정하고 예의바른 집무태도를 갖는다. - 근무시간 중에는 업무와 관련이 없는 책을 읽는다든지 개인적인 일을 하지 않는다. - 점심시간은 정해진 시간 이상으로 보내지 않는다. - 임무를 부여받은 시간보다 더 앞당겨 마치도록 노력한다.
- 매일 업무에 관련된 모든 문서의 정리, 분류, 보관이 밀리지 않도록 한다.
퇴근
- 문서와 서류는 보관함에 넣고 PC, 서류함 등 안전장치를 확인한다.
- 책상위는 깨끗이 정돈하고 의자는 책상 밑으로 집어 넣는다.
- 전통이나 인계사항을 확인하고 내일 할 일을 간단하게 기록해둔다.
- 전화 약속을 여러 곳에 해둔 채로 퇴근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상사나 남아계시는 분들께 "먼저 퇴근하겠습니다. 먼저 나가겠습니다. 저 실례합니다." 등 간단한 인사를 잊지 않도록 한다.
동료간의 예의
- 남녀 사원간에는 서로가 동료이며 협력자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호칭, 예절 등에 더욱 주의한다.

- 상급자의 경우
ㆍ상무님, 실장님, 부장님, 과장님, 대리님 등 남자사원의 경우
ㆍ선배 : ○○○선배님
ㆍ동료 : ○○○씨

- 여자사원의 경우
ㆍ선배 : ○○언니
ㆍ동료 : ○○○씨

- 호칭의 실제
ㆍ존칭은 호칭에만 쓴다. [사장님실]이 아니고 [사장실]이다.
ㆍ문서에는 상사의 존칭을 생략해도 실례가 아니다. [장님 지시 -> 사장지시]
ㆍ본인이 함께한 자리에서 지시를 전달할 때는 ""님"자를 붙인다. [사장님 지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ㆍ액수의 많고 적음을 불문하고 금전 거래는 하지 않는다.
ㆍ공석이나 사석에서 동료나 상사를 비평해서는 안된다.
ㆍ여사원에 대한 인물평을 하지 않는다.
ㆍ반드시 경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나 자신을 생각해 봅시다
  항목
전화를 받을때 ㆍ 벨이 울리면 바로 수화기를 듭니까?
ㆍ 수화기를 들면 소속, 성명을 말합니까?
ㆍ 전화 연결을 부탁받으면 바로 연결해 줍니까?
ㆍ 용건을 전달받으면 복창을 한다든지 다시 확인합니까?
ㆍ 전언 내용을 확인한 다음 자신의 이름을 기입합니까?
ㆍ 부재 중 전화는 전언이 없어도 본인이 돌아오면 보고합니까?
ㆍ 담당자를 몰라 전화를 이쪽 저쪽으로 돌리지는 않습니까?
ㆍ 사람이나 서류를 찾을 때 보류 버튼을 반드시 누릅니까?
ㆍ 조사하는 시간이 걸릴 때 이쪽에서 다시 전화하고 있습니까?
ㆍ 자기가 잘 알지 못할 때는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줍니까?
ㆍ 말을 명확하고 확실하게 발음하고 있습니까?
ㆍ 통화가 끝나면 상대가 끊는 것을 기다려 조용히 끊습니까?
전화를 걸 때 ㆍ 상대의 전화번호, 소속, 성명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겁니까?
ㆍ 이야기하고 있는 상대가 눈앞에 있다고 생각하며 말합니까?
ㆍ 전화를 걸 때 상대편이 편리한 시간대를 생각하고 있습니까?
ㆍ 버튼식 전화기를 볼펜 등으로 누르지 않습니까?
ㆍ 상대를 확인한 다음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까?
ㆍ 회사의 전문용어나 발음이 어려운 단어는 다시 설명합니까?
ㆍ 통화가 길지 않도록 요령있게 대화하고 있습니까?
ㆍ 전언 내용과 성명을 밝히고, 상대의 이름을 확인합니까?
ㆍ 상대의 대답을 확인하면서 대화하고 있습니까?
ㆍ 통화 후 인사를 하며 상대보다 수화기를 늦게 놓고 있습니까?
ㆍ 전화를 잘못 걸었을 때 정중히 사과하고 있습니까?
ㆍ 용건을 한 번에 끝내지 못해 다시 전화하는 경우가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