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의 전문성 신장으로 공교육 신뢰 제고
교사의 수업과 학생지도 능력 함양
교원 상호간 지식과 경험의 공유
교원의 자기 발전 자료 제공
평가 주체 평가 영역 평가 대상
동료 교원 평가
학생만족도
학부모 만족도
수업 지도
학생 지도
학교운영 전반
교사, 교감, 교장
비교과 교사 포함
국·공·사립 초·중·고 교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절차(평가주기 매년 실시)
준 비 평가관리위원회 규정제정ㆍ구성
→ 평가관리위원회 평가관리자 임명
→ 평가 시행계획 수립 → 평가 편람 및 연수자료
→ 제작 연수 및 홍보
실 행 교원(교장, 교감, 동료교사) 에 의한 평가
→ 학생에 의한 만족도 조사 (초4~고3)
→ 학부모에 의한 담임의 학급경영만족도 조사 (초1~초3 )
→ 학부모에 의한 자녀의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 (초1~고3)
결과처리 및 활용 평가 결과 취합 및 정리
→ 평가결과 통보 및 자기평가 실시, 필요시 소명(개인 및 교육청)
→ 자기능력개발계획서 작성 및 제출
→ 교원능력개발평가 종합보고서 작성 제출
→ 평가결과 활용 및 지원계획 수립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
구 분 주 요 내 용
평 가 주 관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및 교육감
평 가 목 적 - 교원의 능력개발 지원 ⇒공교육 신뢰 제고
평가대상자 - 국ㆍ공ㆍ사립 초ㆍ중ㆍ고 교장, 교감, 교사
- 특수학교 교사 포함.
- 전문상담교사, 사서교사, 보건교사, 영양교사, 특수교사 포함
- 유치원 교원 제외
평가참여자 - 교원(교장, 교감, 교사) 전체
- 학생 : 소속학교 학생 전체 또는 일부
- 초등 1~3학년은 학부모가 학생에 갈음하여 참여
- 학부모 : 소속학교 학부모 전체 또는 일부
평 가 주 기 - 1년 마다 1회(이상)
평 가 내용 - 교사 : 수업지도 및 학생지도에 관한 사항
- 교장ㆍ교감 : 학교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평 가 방 법 - 교원 : 평소관찰, 수업참관 등을 종합하여 동료교원 상호 평가
- 학생 : 교사의 수업지도 및 학생지도에 관한 만족도 설문조사
- 초등 1~3학년은 학부모가 담임의 학급경영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참여 - 학부모 :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 평가문항 및 조사문항은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 단위학교 자율 결정
평 가 기 구 - 단위학교 :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 교육청 :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 교원, 학부모, 외부전문가, 교육청 관계자 등 5~11명으로 구성
결과 처리ㆍ활용 - 교원 : 평가결과에 따른 자율연수 등 자기능력개발계획 작성ㆍ이행
- 학교장ㆍ교육감 : 능력개발 프로그램 제공 및 예산지원, 연수부과
- 교육과학기술부 및 교육청 : 교원 양성ㆍ연수 제도 개선 및 능력
개발지원 계획 수립ㆍ시행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도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도 이미지
평가주체별 평가 영역·대상
평가종류 동료 교원에 의한 평가 만족도 담임
학급
경영
만족도
자녀의
학교
생활
만족도
평가 대상 교 장 교 감 교 사 교 사 교 사 교장,교감,교사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
주체
학교운영 학교운영 수업지도 학생지도 수업지도 학생지도 수업지도 학생지도 학교
운영
수업
지도,
학생
지도
학교교육계획 교내장학 교원인사 시설 및 예산 학교교육계획 교내장학 교원인사 수업 준비 수업 실행 평가ㆍ 활용 개인생활지도 사회생활지도
교 원 교 장                  
교 감          
교 사          
학 생 초1~초3                         × × 학생에
갈음하여
학부모가
만족도
평가
 
초4~고3                          
학부모 초1~초3                            
초4~고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