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이 성장하여 활동할 미래 사회는 지금부터 더 직업의 세분화와 전문화가 가속화 되는 사회로서 이러한 복잡 다변적인 사회를 잘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새로운 직업관과 인간상이 요구된다. 따라서 형식적 교육이 시작되는 유치원시기부터 직업에 대한 의식을 심어주어 자신의 적성과 소질 및 흥미 등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전 생애 발달의 중요한 기초를 형성하는 유아기부터 올바른 근로정신이 함양될 수 있도록 진로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유아기의 건전한 근로정신을 함양시킬 수 있는 진로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의 유능한 인재로서 개인의 자아실현은 물론, 성숙한 근로시민이 되도록 돕고 건전한 사회를 구축하는 토대를 만들 것이다. 본 연구는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과 연계한 체험중심 진로교육‘꿈자람 교육활동’을 통해, 유아에게 자신의 꿈을 찾아 성장시킬 수 있도록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