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필요성

유아들이 성장하여 활동할 미래 사회는 지금부터 더 직업의 세분화와 전문화가 가속화 되는 사회로서 이러한 복잡 다변적인 사회를 잘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새로운 직업관과 인간상이 요구된다. 따라서 형식적 교육이 시작되는 유치원시기부터 직업에 대한 의식을 심어주어 자신의 적성과 소질 및 흥미 등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전 생애 발달의 중요한 기초를 형성하는 유아기부터 올바른 근로정신이 함양될 수 있도록 진로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유아기의 건전한 근로정신을 함양시킬 수 있는 진로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의 유능한 인재로서 개인의 자아실현은 물론, 성숙한 근로시민이 되도록 돕고 건전한 사회를 구축하는 토대를 만들 것이다. 본 연구는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과 연계한 체험중심 진로교육‘꿈자람 교육활동’을 통해, 유아에게 자신의 꿈을 찾아 성장시킬 수 있도록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주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

운영과제

연구과제 1. 꿈틔움 교육활동 운영
가. 꿈자람 교육활동 전개를 위한 교원 연수
나. 꿈틔움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
연구과제 2. 꿈키움 교육활동 운영
가.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꿈키움 활동 전개
나.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꿈키움 활동 전개
연구과제 3. 꿈나눔 교육활동 운영
가. 사랑기부 실천을 통한 꿈나눔 교육활동 전개
나. 학부모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꿈나눔 교육활동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