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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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분야에 소질과 재능을 가진 학생을 조기에 발굴하여 프로그램 작성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컴퓨터 영재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정보의 생활화로 21세기 정보화 시대를 이끌 수 있는 인재를 개발하며, 컴퓨터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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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휴가 기간을 이용하여 1일 6시간씩 초, 중 각각 30시간씩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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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컴퓨터의 기본소양과 일반 가정에서 활용 빈도가 높은 내용을 선정하여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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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습지도를 통한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과정으로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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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휴가 기간을 이용하여 교육을 실시하며, 멀티미디어실의 환경을 고려하여 교육인원은 36명 이하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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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육 후 설문지를 통하여 자체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추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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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상 : 단양읍, 매포읍, 단성면, 가곡면 지역 학생들 중 컴퓨터 조작 및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고 소질이 있는 학생으로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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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기 및 시간량
- 가) 1기 : 2014. 07. 28 ~ 2014. 07. 31(30시간)
- 나) 2기 : 2015. 01. 05 ~ 2015. 01. 09(30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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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참가 학교 및 학생수
교육내용 편성
학교명 |
단양읍 |
매포읍 |
단성면 |
가곡면 |
계 |
학 생 수 |
15명 |
10명 |
3명 |
2명 |
30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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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육 내용 편성
- 가) 초등학교 프로그램 : 비주얼 베이직 6.0
- 나) 중학교 프로그램 : C & C++언어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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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추진 일정
교육내용 편성
월 |
일 |
시수 |
지도내용 |
7 |
24 |
6시간 |
Visual Basic을 시작하기 전에 |
25 |
6시간 |
Visual Basic 6.0의 기초 |
26 |
6시간 |
27 |
6시간 |
Visual Basic 프로그래밍 |
28 |
6시간 |
교육내용 편성
월 |
일 |
시수 |
지도내용 |
1 |
08 |
6시간 |
C & C++ 언어를 시작하기 전에 |
09 |
6시간 |
C & C++언어 프로그램의 기초 |
10 |
6시간 |
11 |
6시간 |
C & C++언어 프로그래밍 |
12 |
6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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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이용 방법
- 가) 컴퓨터에 재능과 소질이 있는 학생은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참가한다.
- 나) 한 번 추천 받아 참가한 학생은 계속 참가하여 교육을 받는다.
- 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해진 날짜에 계속 진행하므로 교육이 끝날 때까지 교육에 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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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도 강사
교육내용 편성
담당 |
초등학교 |
중학교 |
계 |
Visual Basic 프로그램 |
C & C++언어 프로그램 |
시간수 |
30 |
30 |
60 |
지도교사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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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및 환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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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컴퓨터 언어 교육을 위한 과정을 이수하기 전에 기초 과정이 이수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도구가 필요하다. 학교에서 추천 받은 학생들의 수준이 편차가 너무 심하여 교육에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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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컴퓨터 영재들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단지 언어를 교육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관련 전문 기관에서 연구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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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재반을 가르치는 강사들에 대한 연수 과정이 있었으면 좀 더 체계적으로 영재반이 운영될 수 있을 것이다.
기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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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컴퓨터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는 언어를 배움으로써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넓혀 컴퓨터 영재를 기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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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학생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아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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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인이나 지역사회와 관련된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활용함으로써 컴퓨터 활용을 보다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나아가 자신이나 지역사회를 알리는 밑거름으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