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컴퓨터 분야에 소질과 재능을 가진 학생을 조기에 발굴하여 프로그램 작성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컴퓨터 영재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정보의 생활화로 21세기 정보화 시대를 이끌 수 있는 인재를 개발하며, 컴퓨터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방침

(1) 휴가 기간을 이용하여 1일 6시간씩 초, 중 각각 30시간씩 운영한다.
(2) 컴퓨터의 기본소양과 일반 가정에서 활용 빈도가 높은 내용을 선정하여 실시한다.
(3) 실습지도를 통한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과정으로 운영한다.
(4) 휴가 기간을 이용하여 교육을 실시하며, 멀티미디어실의 환경을 고려하여 교육인원은 36명 이하로 한다.
(5) 교육 후 설문지를 통하여 자체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추진 계획

(1) 대상 : 단양읍, 매포읍, 단성면, 가곡면 지역 학생들 중 컴퓨터 조작 및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고 소질이 있는 학생으로 구성한다.
(2) 시기 및 시간량
  • 가) 1기 : 2014. 07. 28 ~ 2014. 07. 31(30시간)
  • 나) 2기 : 2015. 01. 05 ~ 2015. 01. 09(30시간)
(3) 참가 학교 및 학생수
교육내용 편성
학교명 단양읍 매포읍 단성면 가곡면
학 생 수 15명 10명 3명 2명 30명
(4) 교육 내용 편성
  • 가) 초등학교 프로그램 : 비주얼 베이직 6.0
  • 나) 중학교 프로그램 : C & C++언어 프로그래밍
(5) 추진 일정
교육내용 편성
시수 지도내용
7 24 6시간 Visual Basic을 시작하기 전에
25 6시간 Visual Basic 6.0의 기초
26 6시간
27 6시간 Visual Basic 프로그래밍
28 6시간
교육내용 편성
시수 지도내용
1 08 6시간 C & C++ 언어를 시작하기 전에
09 6시간 C & C++언어 프로그램의 기초
10 6시간
11 6시간 C & C++언어 프로그래밍
12 6시간
(6) 이용 방법
  • 가) 컴퓨터에 재능과 소질이 있는 학생은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참가한다.
  • 나) 한 번 추천 받아 참가한 학생은 계속 참가하여 교육을 받는다.
  • 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해진 날짜에 계속 진행하므로 교육이 끝날 때까지 교육에 임한다.
(7) 지도 강사
교육내용 편성
담당 초등학교 중학교
Visual Basic 프로그램 C & C++언어 프로그램
시간수 30 30 60
지도교사 ○○○ ○○○  

평가 및 환류

(1) 컴퓨터 언어 교육을 위한 과정을 이수하기 전에 기초 과정이 이수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도구가 필요하다. 학교에서 추천 받은 학생들의 수준이 편차가 너무 심하여 교육에 어려움이 있다.
(2) 컴퓨터 영재들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단지 언어를 교육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관련 전문 기관에서 연구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3) 영재반을 가르치는 강사들에 대한 연수 과정이 있었으면 좀 더 체계적으로 영재반이 운영될 수 있을 것이다.

기대 효과

(1) 컴퓨터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는 언어를 배움으로써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넓혀 컴퓨터 영재를 기를 수 있다.
(2)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학생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아 활용할 수 있다.
(3) 개인이나 지역사회와 관련된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활용함으로써 컴퓨터 활용을 보다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나아가 자신이나 지역사회를 알리는 밑거름으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