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과계획

♣ 자유선택활동

원활한 자유선택활동을 위해 각 흥미영역에는 생활주제, 계절, 행사 등과 관련된 교재, 교구 소품 등을 제공해야 한다.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는 자신의 흥미나 능력에 따라 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함으로써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집단활동

집단 활동은 소집단과 대집단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소집단 활동은 어린이의 흥미 발달 능력 등을 고려하여 수준이 비슷한 어린이들끼리 2~3개의 집단으로 나누어 주제의 개념과 밀접하게 연관된 활동을 약 15~25분 정도 진행할 수 있다. 대집단 활동은 어린이와 교사가 함께 모여 약 10-15분 동안 이야기나누기, 신체활동, 게임, 노래 부르기, 음률활동, 악기연주,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은 이 시간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다른 어린이와 서로 나눌 수 있다.

▶음악활동
노래부르기, 다양한 악기 연주하기, 좋은 음악 감상하기 등의 경험을 제공한다. 리듬에 대한 감각을 발달시키며 다양한 소리를 탐색하고 악기를 연주하는 경험을 통해 심미감을 발달시킨다.
▶신체활동
신체활동을 통해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기회를 갖는다. 생각이나 느낌을 몸으로 표현하여 창의력을 기르며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다.
▶게임
게임은 유아들의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고 자제력이나 자신감을 기르며 올바른 운동 정신을 가지게 한다. 또한 생활 속에서 생기는 억압이나 갈등을 해소하고 정서적으로 만족감을 가질 수 있게 하며, 단체의 일원으로서 규율을 지키고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과 함께 협력하는 기회도 가진다.
▶이야기나누기
여러 어린이들이 모여 앉아 계절의 변화, 생활 경험과 느낌, 생활 주제와 관련된 경험, 놀이 활동에서 얻어지는 여러 가지 학습내용을 토의, 질문, 발표하는 기회를 갖는다. 남의 말을 정확히 듣는 훈련을 하며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것 등을 친구 앞에서 바르게 이야기하는 기회를 갖는다. 또한 문제를 토의하고 평가하는 경험을 갖는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습득하는 기회가 된다.
▶동화, 동극
그림 동화, 그림책, 이야기, 인형극 등을 감상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극화 또는 창작(글짓기) 활동의 기회를 갖는다. 이야기와 상상의 나라 속에서 어린이에게 무한한 기쁨을 주며 상상력을 키워주고, 자기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과학활동
실험, 관찰, 견학(자연학습)을 통해 주변 세계를 탐구함으로써 과학적인 태도를 기른다. 실험·관찰 ·호기심과 지적영역을 넓혀 나가며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배운다.
▶요리활동
음식을 만드는 과정과 기구사용법 등을 경험하면서 음식재료의 종류, 질과 양의 변화, 용도와 맛의 관계 등 수학, 과학에 대한 종합적 학습이 이루어진다. 다양한 맛, 색, 모양의 음식을 경험하고 영양가에 대하여 알아보며, 재료의 변화를 통해 물리적·화학적 변화를 이해 하고 양을 측정, 조절해 보는 경험을 갖게 하며 계량기구와 양념류에 대해 배우고 사용법을 안다.
▶현장학습
자연환경과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들(소방서, 역, 병원, 박물관, 우체국, 가게 등)을 견학하고 주변 생활 환경을 관찰함으로써 어린이들이 더불어 사는 것의 의미를 알고 호기심과 지적 영역을 넓혀 나간다.

♣ 실외활동

실외활동은 대근육 발달을 위한 동적인 영역, 그늘이나 조용한 곳에 제공되는 정적인 영역, 동식물을 재배할 수 있는 관찰영역, 물·모래놀이, 목공놀이를 위한 구성놀이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실외 자유선택 활동은 소집단이나 개별활동으로 운영될 수 있다.

♣ 정리정돈

장난감과 주변생활용품을 사용한 후 제자리에 정리 정돈하는 경험을 통해 기본생활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 전이활동

하루 일과 중 진행되는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활동을 옮길 때 어린이들이 활동의 전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간단한 노래나 게임 등을 한다.

♣ 간식

어린이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고려하여 간식을 정하며, 식생활 습관에 필요한 태도를 기르도록 돕는다.

♣ 점심

어린이의 영양과 신체발달에 적합한 식단을 계획한 식사가 제공되며, 어린이들은 즐겁고 예의 있는 식사예절을 배운다.

♣ 일과평가

하루의 일과를 끝내면서 가장 재미있고 즐거웠던 일, 속상하고 기분 나빴던 일들을 회상하며 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서로의 행동을 돌아보는 시간이다.

♣ 오후활동(방과후 과정)

오전에 진행된 여러 활동들이 심화, 확장 되어 오후에도 계속해서 이루어지며 어린이들의 신체적 필요와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놀이시간을 여유 있게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