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양한 방법으로 쓰는 독후감
-
- ☆ 학년별 필독 도서 및 권장도서를 선정, 구비하여 읽도록 한다.
- (1) 등장 인물이 되어 일기 쓰기
- 작품 속 등장인물 중에서 가장 느낌이 와 닿는 인물을 한 명 정한다.
- 작품 속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 일어난 시점이나 갈등 상황이 분명한 하나의 장면을 설정 하 고, 그 때 등장인물의 마음을 미루어 짐작해 본다.
- 자신이 등장인물이 되어 그 상황과 심정을 일기로 써 본다.
- (2) 편지는 느낌을 싣고
- 작품 속의 인물을 한 명 정한다.
- 작품을 읽고 느낀 점, 등장 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 등을 생각한 뒤에 편지를 쓴다.
- 내가 등장 인물이 되어 다른 등장 인물에게 쓰는 편지 형식을 취해도 좋다.
- (3) 등장인물 인터뷰하기
- 내가 기자가 되어 등장 인물에게 인터뷰한 내용을 쓴다.
- 작가와의 인터뷰 형식으로 해도 좋다.
- 인물이나 작가에게 궁금한 점(왜 그렇게 행동했나, 왜 결말을 그렇게 맺었나 등) 사항에 대해 등장 인물이나 저자와 인터뷰하는 내용으로 쓴다.
- (4) 내 마음 속 종이비행기
- 작품 속의 등장인물을 한 명 선택한다.
- 등장인물의 갈등 상황이나 결말 이후에 등장 인물이 가질 생각을 추측해 본다.
- 자신이 그 인물이 되어 자신의 소원을 적는다.
- (5) 소설을 시로, 시를 소설로 바꾸기
- 소설이나 시를 다양한 장르로 바꿀 수 있다.
- 작품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 본다.
- 시의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작품에서 받은 느낌을 중심으로 줄시를 써본다.
- 시의 형식에 맞게 연과 행을 구분해 본다.
- 시의 화자가 처한 상황을 생각해 보고, 구체적인 성격을 가진 인물을 정해 이야기(산문)를 만 들어 본다.
- (6) 작품 꼴라주
- 화보가 많이 실려있는 잡지책을 준비한다.
- 8절 도화지나 A4용지, 테이프와 풀, 가위 등을 준비한다.
- 잡지의 그림이나 사진을 살펴보면서 작품의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배경을 골라 오려 붙인다.
- 등장 인물에서 받은 느낌을 생각하며 그 인물의 분위기와 흡사하거나 어울리는 인물의 얼굴, 인물의 포즈, 인물의 의상을 오려 붙인다. 또한 어울리는 소품도 배치해 본다.
- 완성한 꼴라주에 제목을 붙인다. (독서 공책에 붙인다.)
- (7) 만화로 그리기
- 책을 읽고 사건 진행에 맞게 장면을 몇 개로 나눈다.
- 나눈 장면의 수에 맞게 만화를 그릴 칸을 만든다.
- 이야기의 순서에 맞게 장면을 그린다.
- 작품 속 내용을 그대로 써도 좋고 상상하여 대사를 써도 좋다.
- (8) 작품 뒷이야기 상상하기
- 인물의 성격이나 작품의 배경 분위기를 토대로 일어날 수 있는 사건, 위기를 상상하여 적어본다.
- (9) 책 광고 만들기
- 신문의 책 광고처럼 자신이 읽은 작품을 광고로 만들어 본다.
- 주제, 줄거리, 인물 소개 등 알릴 내용과 어울리는 그림을 곁들여 만들면 재미있다.
- 대표적인 광고 문구(카피)를 잘 생각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
-
⊙ 왜책을 읽는가
-
- (1)책을 읽는 것은 삶을 읽는 것이다
- 책을 읽는 것은 삶을 읽는 것이다. 직접, 간접으로 삶을 체험하는 것이다. 책을 읽으며 우리는 진실한 사랑을 목마르게 찾아 헤매는 연인이 되기도 하고, 시련을 극복하여 뭔가를 성취하는 의지의 인간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먼 나라의 문화에 젖어 보기도 하고, 우주의 드넓은 세계를 경험하기도 한다. 우리의 삶은 무수히 많은 것들로 얽혀 있다. 사랑과 미움, 문명과 기술, 지식과 지혜, 판단력, 아름다움…. 이 모든 것이 책 속에 담겨 있다. 책이야말로 인류가 남긴 가장 소중한 문화 유산이다.
- (2)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얻기 위해
- 책은 인류의 지식과 지혜가 가득 차 있는 창고와도 같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서에는 다양한 지식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 많은 지식을 배울 수 있으나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교과서만으로는 부족하다. 교과서에만 의존하면 단편적인 지식을 아는 데 머물기 쉽기 때문이다. 우리는 단편적인 지식을 암기하는 것보다는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얻기 위해 힘써야 하는데, 이것은 다양한 책읽기를 통해서 얻어진다.
- (3)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 사고력이란 생각하는 힘을 말하는 것으로, 곧 어떤 문제를 바르게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말한다. 책은 사고력을 길러주는 훌륭한 도구이다. 우리는 책을 읽으면서 많은 지식을 배우게 되는 것인데, 그것은 사고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을 읽으며저자와 대화를 하게 되는데, 이때에도 저자의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생각에 대해 여러 모로 생각하게 된다. 이렇게 생각하면서 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사고력이 길러지는 것이다.
- (4)오락보다 재미있는 책읽기
- 책 중에는 소설처럼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는 책도 있지만, 모든 책이 다 재미있는 것은 아니다. 요즘 청소년들이 즐기는 전자오락이나 만화는 한 때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짜릿한 재미를 주는 것에 비한다면, 책읽기는 따분하고 재미없는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책은 잔잔하게 우리의 마음을 즐겁게 한다. 내가 모르는 것을 알게 되는 기쁨, 두꺼운 책 한 권을 다 읽어내었다는 성취감, 일상생활에 지친 내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히고, 새로운 마음으로 생활할 수 있게 하는 힘을 독서를 통해 얻을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