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 우리학교 학생들의 장애상태를 극복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치료지원을 통해 지식, 기능, 태도 및 사회 적응력을 길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게 한다.
지도방침
- 치료지원은 내부치료지원(유치원 및 초 1~6학년, 중 1~3학년, 고 1~3학년의 치료지원으로 전일제 치료사 및 시간제 치료사에 의한 치료지원)과 외부치료지원(교육지원청에서 월 10만원씩 치료 바우처 기관으로 지원됨)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외부 바우처 치료지원(월 10만원씩 지원됨)과 지방자치단체 외부바우처 지원은 동일한 재활치료분야가 아닐 경우에는 지원이 가능하다.
- 교내치료지원은 내부치료지원과 순회치료지원으로 지도하며, 교내치료지원은 전일제 치료사 및 시간제 치료사가 순회치료지원은 치료사가 지도한다.
- 치료지원은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발달수준에 맞추어 지원하기 위해 물리치료실, 작업치료실, 음악실, 미술실을 두고 운영한다.
- 학생의 장애상태, 능력, 적성 등을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개별·소그룹 지도를 한다.
- 전일제 치료사는 물리치료, 작업치료, 시간제 치료사는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를 담당하며 특수교육실무원의 보조를 받는다.
- 치료지원은 유치원과정, 초등학교과정 전 학년, 중학교과정 전 학년, 고등학교과정 치료지원을 한다.
- 치료지원은 유~초 6학년, 중 1~3학년, 고 1~3학년을 대상으로 하되, 학부모, 담임교사와 협의하여(교과시간, 재량활동시간, 방과후시간 등) 협의된 시간에 지도할 수 있다.
- 전일제 치료사에 의한 치료지원은 학생 1인당 주 2회 1시간씩(유·초등학교 과정은 40분 수업,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은 45분 수업) 소그룹지도 또는 학생 1인당 주 1회 1시간씩 개별지도를 한다.
- 방학 중 교내치료지원 중 내부치료지원은 학교로 개별 등·하교가 가능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치료지원 하고, 순회치료지원은 전일제 치료사가 순회 지도한다.
치료지원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