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하이텍고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청주하이텍고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Ⅰ. 교육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 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 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 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님이 편리하게 찾을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학부모님께는 다른 업무중에라도 우선하여 학부모의 소리를 경청하겠습니다.
  • ○ 학부모님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 학부모님이 대기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 우리의 자세 ]
  •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20분 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후 1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Ⅱ.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 교무부 ]
  •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기준과 충청북도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지역여건을 고려하여 편성된 학교 교육과정 이 학교의 교육현장에서 전개되고 실현될 수 있도록 전 교직원은 체계적인 교수·학습 계획을 세워 밀도 높 은 수업을 전개하여 직업교육 발전에 노력하겠습니다.
  • ○ 전 교과 기초 · 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고 교과 특질에 알맞은 학습지도로 수업의 질을 높여 학력 향상을 꾀하 며, 학습부진 학생은 책임지도 하겠습니다.
  • ○ 현장실습은 교육과정에 적합한 업체를 선정하여 사전 현장답사, 실습여건을 고려하여 기본계획을 수립·업 체와 협약서를 체결한 뒤에 현장실습에 임하고 현장실습일지를 작성하여 실습내용, 출결, 평가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추수지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 각종 현장학습 활동은 사전 현장담사, 지역사회 시설을 고려하여 기본계획, 활동순서, 내용, 정리 및 평가, 지도방법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 재량활동은 교과 및 특별활동을 통하여 특기신장 및 인성계발을 증진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학교교육활동 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 미래 정보화시대에 발맞추어 ICT 소양교육 및 컴퓨터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고 실습실을 지역주민들이 활용 할 수 있도록 평생 직업교육의 장으로 운영하겠습니다.
  • ○ 특성화 고교의 특색을 고려하여 지역사회와 주민들에게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사회 기관과 주민들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를 만들겠습니다.
  • ○ 학생들의 폭넓은 독서를 위하여 다양한 도서의 비치와 독서행사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 학생들의 탐구정신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과학 동산 운영 및 과학의 달 기념행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 성희롱 예방교육을 연2회 이상 실시하고, 성 고충 상담실을 운영하여 양성 평등한 학교문화가 조성되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실 ]
  • ○ 성장기 학생에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수공급을 위해 정기 수질검사 및 냉·온정수기 물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매분기 1회 수질검사와 매월1회 정기점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 생활체육선진화 추세에 따른 학교체육환경의 새롭고 다양한 조성 및 체육시설(소강당, 운동장) 활용을 적 극적으로 추진 하겠습니다.
  • ○ 학교공동체구성원들에게 학교운영위원회의 제반사항을 널리 홍보하여 이해와 참여를 높이겠습니다.
  • ○ 주요한 학교시설공사는 설계단계부터 지역주민이나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시행하겠습니다.
Ⅲ.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 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주 소 :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1순환로 1137번길 59(분평동)
    - 인터넷 : http://cmh.hs.kr
    - 전 화 : (043) 299-1706
    - FAX : (043) 299-1704
  •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무내용 대표전화
    교장실 ○ 학교운영 전반 043)299-1701
    교무실 ○ 학생에 관한 상담등 043)299-1705
    행정실 ○ 각종 제증명 발급 043)299-1706
Ⅳ. 시정 및 보상조치
  •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 드림은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해당 교직원에게 즉시 주의 · 교육시키고, 관련 교직원으로 하여금 직접 사과는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사과와 함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Ⅴ.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 우리학교에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 지·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 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Ⅵ. 학부모(민원인)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청주하이텍고등학교 교직원은 학교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 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 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교행정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행정실 (☎043-299-1706)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