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 동아리활동 운영 계획

1) 목적
2009개정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적절히 대처 하기위해 실제적이고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동아리들을 교과과정 내 동아리 시간에 편성하여 운영하도록 하였으며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관심분야와 진로관련 분야의 활동을 계획하고 꾸준히 활동하며 그 결과물을 잘 정리하여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로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하나의 동아리에서만 활동하는 제약을 제거하고 폭넓은 분야의 탐구와 지식의 확장을 위해 복수의 동아리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학교생활 속에서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방침
교육과정 내 동아리와 교육과정 외 동아리를 편성하여 운영한다.
3) 교육과정 내 동아리
가) 교육과정 내 동아리는 매주 금요일 6교시에 활동하는 동아리로 1,2,3학년 전원이 참여하도록 조직한다.
나) 교육과정 내 동아리의 구성은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활동하는 동아리를 우선 편성하되 학생수, 교사수, 교실수 등을 고려하여 학교의 사정에 맞게 설치 운영한다.
다) 교육과정 내 동아리의 활동은 지도교사의 입회하에 활동을 진행하고 그 내용의 보고와 결과물은 지도교사가 관리하여 학기말에 학생들의 활동과 결과물을 평가하여 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4) 교육과정 외 동아리
가) 교육과정 외 동아리는 정규수업시간에 편성되는 동아리가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하여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계발시킬 수 있는 자유로운 활동이다.
나) 교육과정 외 동아리의 편성은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동아리를 구성하고 장소, 시간, 지도교사 등을 포함하는 계획서를 담당자에게 제출하여 결제를 득한 동아리들로 구성한다.
다) 교육과정 외 동아리의 활동은 지도교사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정한 교과 외 시간에 모여계획에 근거하여 활동하며 활동한 내용을 기록하고 결과물을 포트폴리오로 작성하여 학기말에 지도교사의 평가를 통해 그 내용을 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라) 교육과정 외 동아리는 교육과정 내 동아리의 지도교사가 겸할 수 있고 학생들 또한 교육과정 내 동아리와 별도로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동아리를 교육과정 외로 구성하고 복수의 동아리에서 활동 할 수 있다.
5) 기대되는 효과
가) 모든 학생들이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탐색하고 그것을 계발시킬 수 있다.
나)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동아리 활동을 계획하고 그 계획에 따라 활동하며 결과에 대한 평가를 스스로 하면서 자신의 미래를 주도적으로 개척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다)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관심사가 같은 친구들과 함께 하면서 사회성을 기르고 자신이 계획한 일의 결과물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