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성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칠성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표준」을 실천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서비스 이행표준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가. 우리 학교를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 학부모(민원인)님이 필요한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직원 사진 및 담당 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담당자별로 명패를 놓고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 방문하는 학부모(민원인)에게 존경하는 마음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인사와 함께 앉아서 일을 처리하시도록 즉시 자리를 권하겠습니다.
  • ○ 업무 처리 중에 학부모(민원인)를 대하게 될 경우에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하던 일을 중단하고 학부모(민원인)의 의견을 청취하겠습니다.
  • ○ 학부모(민원인)가 2개 이상의 부서에 용무가 있을 시는 먼저 부서의 직원이 해당 부서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업무 담당자가 잠시 자리를 비웠을 경우에는 담당자를 찾아 드리고 장시간 공석 시에는 사전에 업무 대행자를 지정하여 민원업무 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을 원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담당직원이 직접 현관 입구에 나가서 해당부서로 안내하겠습니다.
  • 나.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 ○ 전화는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힌 후 고객의 의견을 청취하고 답변하겠습니다.
  • ○ 타 담당 전화로 잘못 걸려온 전화는 전화번호를 메모하고 즉시 해당 담당자에게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 찾으시는 직원이 부재 시 그 사유와 돌아올 시간을 알려드리고 반드시 메모를 남겨 빠른 시간 안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 ○ 각종 문의 전화에도 본인 업무가 아니라고 무성의하게 대답하거나 소홀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를 받는 직원에게 통화요지를 간략히 정리하여 민원인에게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게 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전화 연결을 위해 오랫동안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담당자가 통화중인 경우에는 전화번호를 메모하여 통화 종료 후 즉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 우편, PC통신, FAX, 인터넷으로 민우너을 요청하시는 경우
  • ○ 우편과 PC통신, FAX, 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신속히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 민원 처리 부서에서는 접수 후 업무 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민원인에게 연락드리겠습니다.
  • 라.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 고객의 고충 사항을 자세하게 청취하여 해결하겠습니다.
  • ○ 고객과 약속한 사항은 조그마한 것이라도 반드시 지키고 궁금증을 시원히 풀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처리 기간이 1주일 이상 장기간 소요되는 민원은 처리 상황을 우편이나 전화로 통보하여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 ○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 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서 이해하시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번호가 있을 경우 접수와 동시에 처리 계획을 알려드리고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 ○ 수용·불수용, 가능·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해 드리는 것이 아니라, 상세한 설명으로 의문 사항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 처리 기간이 10일 이상인 민원에 대한 법정 처리 기간을 단축 처리하여 민원인의 불편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 현행 법령이나 각종 규정에 의해 처리 불가능한 민원은 그 사유를 정중하게 밝히고 가능한 대안을 찾아서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 마. 민원 서비스 제공
  • ○ 고객 전용 PC(인터넷 연결), 복사기, FAX 등을 각각 1대씩 설치하여 고객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 복합 민원 등 절차가 복잡하고 구비 서류가 많은 민원은 전문 지식이 많은 공무원을 민원 도우미(후견인)로 지정하여 접수부터 종결까지 책임지고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 평생교육자료 및 교양서적 및 일간지 등을 10여 종 준비하여 대기 시간의 지루함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 ○ 각종 법령집, 업무편람 등을 비치하여 항상 열람이 가능하도록 하고, 사본 요구 시에는 적극 협조하여 드리겠습니다.
  • ○ 계절에 따라 2~3종의 수목(화분)을 비치하여 활기찬 민원 환경을 조성해 가겠습니다. 칠성초등학교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 접수창구를 개설하여 편리하게 민원을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Ⅱ.고객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 만족도 및 서비스 이행 표준 목표 달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고객께서 불만족하신 사항이 있을 경우 이를 적극 개선하고 그 결과는 「칠성초등학교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Ⅲ.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 전화 문의 또는 민원 처리 과정 중 불쾌하게 느꼈을 경우
  •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 및 교육시키고2회 이상 지적되면 사과문을 보내드리겠습니다.
  • ○ 민원인께서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담당자가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민원이 법정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 신고 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지연 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고담당자가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민원인 의견 제시방법
  •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 시책 수립과 추진 과정에서 고객이 보내 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효율성, 실효성 및 비용 절감 효과 등 다각적인 검토를 실시하고, 1개월 이내에 의견을 주신 분께 채택 또는 반영 여부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인께서 민원 행정 발전에 대한 의견을 주시면 적극 반영하여 민원 행정 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의견제출 또는 불편사항 접수안내
  • * 교장실 : ☏ (043)832-5712
  • * 교무실 : ☏ (043)832-5711<
  • * 행정실 : ☏ (043)832-5593, FAX 832-2534 칠성초등학교 인터넷 홈페이지 (http://chilseong.es.kr/))
  • * 우편 367-862충북 괴산군 칠성면 도정리 311. 칠성초등학교
Ⅳ. 민원인 여러분 협조 사항
칠성초등학교 교직원은 맡은 바 임무를 다하고 고객 만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칠성초등학교 교직원 모두는 이 헌장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리며 만일 이행하지 않는 공무원을 발견하거나, 불만족을 느꼈을 때는 언제든지 알려 주시면 즉시 교육과 함께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 * 행정 서비스 향상 등에 관한 좋은 의견이 있을 때는 칠성초등학교 행정실(☏043-832-5593)로 연락주시면 행정의 정책 수립 건의, 시행, 개선 등으로 고객의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법규나 제도상 또는 민원인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주시기 바랍니다.
  • * 민원인께서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사전에 전화를 주시면 학교에서 상담자를 지정하여 장소를 통보하도록 하여 만족스러운 상담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