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여자중학교 교육 서비스 헌장

  • ◇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평가를 받고 수혜자인 학부모님의 입장에서 서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혁신적 마인드를 지향하여 교육수요자와 민원인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으며 민원을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 우리 학교의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이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게 안내 및 상담하여 드리겠습니다.
  • ◇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공개하겠으며 만족하지 못한 사항은 보완ㆍ개선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기준」을 실천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1. 민원업무관련 서비스분야
  • ○ 학부모 등 고객이 담당자를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항상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 다른 업무 중이라도 고객이 방문하시면 우선하여 고객의 말씀부터 경청하겠습니다.
  • ○ 전화벨이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 고객께서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교무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께서 대기시 신문 및 각종 간행물등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20분이내(직접방문 민원),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각종 제증명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1주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처리 결과 회신에 앞서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E-mail) 등으로 고객께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에 따라 비밀을 보장함으로써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교육수요자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 2. 교육서비스분야
  • ○ 학교교육계획 및 교육과정운영에 관한 사항을 학교홈페이지에 주요내용을 탑재 하는등 학교교육활동에 관한 제반사항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교육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방과 후 교육활동은 학생 개인별 수준을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활동을 최대한 확대 실시하여 사교육비 절감 및 학력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각종 교재교구를 확충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여 학습능률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 교양 및 교과와 관련하여 다양한 도서를 매년 확보하고, 방학 중에도 적극 개방하겠습니다.
  • ○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 안전망을 구축하고,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ㆍ괴롭힘 예방을 위하여 학생생활지도를 강화하겠습니다.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잡힌 식단을 작성하게 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 상담창구 운영을 활성화하여 학교급식운영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 급식재료 검수를 철저히 실시하고, 연 2회 이상 급식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학교생활 전반에 관한 문의사항에 대하여는 친절하게 안내 및 상담하여 드리겠습니다.
  • 3. 행정서비스분야
  • ○ 학교회계 예산ㆍ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써 교육수요자에게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학교발전기금 운용계획서와 결산서를 매년 1회이상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 입찰ㆍ계약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수의계약은 최대한 축소하고, 가급적 견적입찰등을 시행하여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 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라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 계약 및 입찰업무에 관련된 공개 가능한 모든 정보를 홈페이지 및 나라장터시스템(G2B)에 제공하겠습니다.
  • ○ 고객인 학부모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비가 자동으로 납부되는 제도인 스쿨뱅킹 (Scool banking)을 이용하여 수납방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 각종 학교시설공사는 학생들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기간을 최대한 이용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연2회이상 자체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 학교 운동장 및 교내시설은 학생 교육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에서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스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ㆍ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 주 소 : 충북 청주시 흥덕구 사직2동 6-3(361-102)
  • - 인터넷 : http://124.0.184.4/2004 【청주여중 홈페이지 →열린마당→ 자유게시판】
  • - 교장실 : 043-273-7101
  • - 교무실 : 043-273-7102
  • - 행정실 : 043-273-7107
  • - 급식소 : 043-272-3901
Ⅱ. 시정 및 보상조치
  •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교통비 명목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 해당 교직원을 주의ㆍ교육시켜 앞으로 그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와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 ○ 사실 확인 후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의 사과와 함께 빠른 시일내에 민원을 처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연구ㆍ노력하여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Ⅲ.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포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Ⅳ. 학부모님께(민원인)협조해 주실 사항
청주여자중학교 교직원은 학교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해 주시고, 학생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우리학교 『교육서비스 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행정실☎ 043-273-7107, 연구실☎ 043-273-7102)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