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롭고 진취적이며 명예로운 청고인 A Wise, Enterprising and Honorable Student |
---|
정의롭고 덕성스러운 실력인 육성 To Foster a Righteous, Virtuous and Confident Individual |
---|
• 實力人 탐구 능력을 지닌 창의적이고 지혜로운 사람을 기른다. To become a creative and intelligent person who has the ability to research. • 德性人 예절과 질서를 존중하고 나라와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을 기른다. To become a moral person who has respect for good manners and order, and loves his nation and neighbors. • 健康人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체력이 튼튼한 사람을 기른다. To become a healthy person who trains for physical strength and has a sound mind. |
• 올바른 품성 함양으로 도덕성을 갖춘 사람 육성 To foster a moral person through enhancing good personality & character |
• 조화로운 학력신장으로 명품학생 육성 To encourage academic excellence through harmonious learning |
• 창의성 교육 강화로 세계적 인재 육성 To make a global man of competence by strengthening creativity |
• 최적화된 교육환경 조성으로 多 행복한 학교 만들기 To create an enjoyable environment by forming a green educational community |
Goodness 올바른 품성 함양 |
Greatest 조화로운 학력 신장 |
Global 글로벌 창의인재 육성 |
Green 최적화된 교육환경 조성 |
---|---|---|---|
· 문봉록 작성 · 꽃동네 봉사활동 · 청풍운동 (4當5無) · 또래학생 상담제 운영 · 인성체육 실시 · 모범학생 발굴 표창 |
· 수준별 이동수업 · 선택형 방과후학교 · 독서의 생활화 · 교과멘토링제 운영 · 심화학습 탐구 동아리 · R&E 과제 연구 |
· 국제교류, 해외과학연수 · 명품 동아리학교 · 다양한 영어 프로그램 · 창의, 공감, 나눔의 과학축전 및 문봉축제 · 과학중점 재능 기부 |
· 교직원 역량 강화 · 학생 역량 강화 · 학부모 역량 강화 · 쾌적한 학교환경 · 학생 리더십 함양 · 진로지도 시스템 강화 |
운영 주제 및 연구 과제 | |
---|---|
자율형 공립고 (2012 ~ 2016) |
4G 명품교육 실현으로 정의롭고 덕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 |
과학 중점학교 (2015 ~ 2019) |
“지역사회와 하나 되는 과학의 향연” |
인문소양교육 연구학교(2015) |
인문소양교육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더·따·신 공동체 만들기 |
특색 사업 운영 과제 | |
---|---|
하나, 청풍(淸風)운동 | 4當 : 공부, 인사, 청소, 질서의 생활화 5無 : 지각, 졸음, 욕설, 흡연, 폭력의 추방 |
둘, 멘토링 활성화 | 꿈을 찾아라! (동문 선배에게 배우는 멘토링) 꿈을 키워라! (재학생 간 주고받는 교학상장) 꿈을 나눠라! (후배와 소외계층을 향한 나눔 봉사) |
셋, 명품 동아리활동 | 다양한 동아리 운영 : 과학탐구 동아리, 인문탐구 동아리, 수리탐구 동아리, 특기적성 동아리 |
단계구분 | 기반·구축 | 적용·발전 |
---|---|---|
2009~2010 | 2011~2012 | |
학생 | • 특화된 학사 운영 • 기초 및 심화학습 • 수준별 방과후학교 • 자기주도학습 정착 • 학풍 이어가기 지속 |
• 특화된 학사 운영 배가 • 문봉학사생 정예화 • 수요자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심화반, 특성화반) |
교사 | • 수업★스타 발굴 • 계열별 진학지도 적절 • 학력 관리 시스템 도입 •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
• 전 교사의 수업★ 스타화 • 전문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연수 참여 • 대학별 맞춤형 진학 지도 시행 |
학교 경영 | • 과학중점학교도입 • 수월성 교육 추진 |
• 비전있는 학교 경영 • 자율형 공립고 운영 |
교육 환경 | • 과학중점학교운영 기반 조성 • 교과교실 환경 구축 |
• 학습자 위주의 환경 조성 • 후관교실 환경 개선 |
단계구분 | 확장·보완 | 확립·도약 |
2013~2014 | 2015~2016 | |
학생 | • 명문대 진학생 배가 • 학사생 정예화(문봉, 청웅학사) • 학습자 능력에 맞는 교육과정 선택 및 참여 |
• 명문고 위상 재확립 • 교육만족도 전국 최 상위 학교로 발돋움 • 역사와 전통의 계승 및 미래사회 개척 능력 배양 |
교사 | • 수업관련 지도 능력 및 컨설팅 능력 심화 • 수업 능력의 정예화 • 대학별 맞춤형 진학 지도 전문화 |
• 인적 자원 육성 교육 충실 • 교사 학습 연구년제 도입 운영 •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지도 능력 배양 |
학교 경영 | • 자율형 공립고 운영 정착 | • 꿈을 이루는 청고인 양성 |
교육 환경 | • 전 교과 교실제 운영 안정화 기반 조성 |
• 인재 양성의 요람 구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