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5종

■ 모토
  • '근대5종경기를 하는 사람은 경기에서 승리를 하든 못하든 우수한 만능 스포츠맨이다.' - 삐에르 쿠베르탕 『A Person who is able finish such a competition (Modern Pentathlon) is a excellent all-out sportman regardless if he wins or not.』(Baron Pierre de Coubertin, 1911)
■ 근대5종경기의 이념
  • '근대5종 선수만이 올림픽 대회의 진정한 선수로 불릴 수 있다.'

     근대올림픽 창시자이며 1912년 제5회 올림픽대회에 IOC의 스포츠로 근대5종 경기를 채택한 Pierre de Coubertin 남작이 그의 저서에서 (Discourses and Essays; 1918)평한 글이다.

     한편 중세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는 '가장 완벽한 스포츠인은 5종 경기를 하는 사람이다. 체력과 스피드가 경기인의 신체 속에 가장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경기이기 때문이다.' 라고 5종 경기를 매우 찬미하고 있다.

     한 선수가 체력, 체능, 체격조건과 기술요건이 서로 다른 5가지 경기종목을 섭렵한다는 것은 가장 뛰어난 신체 능력과 정신력을 발휘함으로서 가능하며, 그러한 선수만이 올림픽선수의 칭호를 받을 만하다는 Coubertin 남작의 말은 바로 완전한 인간을 추구한다는 올림픽의 진정한 이념을 반영한 것이다.

     현대사회는 모든 분야에서 급속도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현대사회는 인간으로 하여금 각기 전문성을 갖도록 강요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은 생존을 위하여 그렇게 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처해있으며 몸과 마음의 조화가 갖는 아름다움을 스스로 파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조화를 이룬 인간개발을 목표로 Coubertin 남작에 의해 개발되고 올림픽 스포츠로 발전해온 근대5종 경기는 성장기의 청소년에게 정신과 육체의 균형을 갖춘 인격체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들의 미래가 여러 분야에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창안되었다.
■ 5종목 경기규정
  • ▶ 1일경기로 5개 종목을 실시하며,
    ▶ 각종목별로 경기기록을 근대5종점수로 환산하여 그 총득점이 가장 높은 선수를 승자로 한다.
    ▶ 경기는 펜싱, 수영, 승마, 복합(사격+육상)경기의 순서로 1일 5종경기로 실시하며 마지막으로 실시하는 복합경기는 3종목 종합성적의 순위로 출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