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

  •  현재 올림픽에서 사이클은 총 18개(남자9개, 여자9개)종목을 실시하며, 그 종목은 사이클 전용 경기장인 벨로드롬에서 실시하는 트랙종목과 포장된 도로에서 실시하는 도로종목, 산악코스에서 실시하는 마운틴바이크 종목, BMX 전용 경기장에서 실시하는 BMX 종목이 있으며, 이들 종목에 따라 사용되는 자전거의 종류도 달라진다. 사이클 종목은 유럽에서 발달하여 현재 160여 개국의 세계사이클연맹(UCI)의 회원국이 있으며, 역대 올림픽에서 프랑스, 이태리, 네덜란드,스위스, 구 동독, 구 소련 등이 강세를 나타내었으며 최근프랑스의 초강세 속에 호주가 새로운 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트랙 경기장은 타원형의 구조를 갖고 있으며 표면은 절대적으로 부드럽고 매끄러워야 한다. 즉, 마찰을 크게 일으키지 않으며 미끄럽지도 않아야 하고, 타이어와 트랙 표면간의 최소 25∼30도 마찰 각도에 지탱이 가능하도록 되어야 한다. 트랙의 길이는 주로 250m와 333m 길이의 트랙을 많이 사용하는 현대에는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위해 250m 트랙을 선호하고 있다. 트랙의 내부 구조는 2개의 직선 주로에 연결된 2개의 굴곡 주로로 구성되며, 주로에서 선수가 원심력에 의해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직선 주로는 7∼13도, 곡선주로는 22∼42도로 경사각을 두고 있다.

    사이클 도로경기는 포장된 일반 도로에서 실시되며, 경기 중 도로 코스는 선수, 수행요원, 공식 임직원 또는 관중의 안전을 위해 통제해야 한다.
    또한, 선수가 올바른 코스를 따라 주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고, 현재 주행거리가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표시판을 설치해야 하며, 이는 질주하는 선수의 눈에 잘 띄는 것이어야 한다.
    결승선 전방 최소 300m와 후방 100m 지역은 바리케이트로 결승 지역을 구분하여 장애물로 방호조치를 해야 한다. 또한 결승점 전에 우회도를 준비하여 모든 차량이 의무적으로 우회하도록 한다. 그러나 행정부서 차량, 심판차량, 그리고 공식의무 차량은 예외로 한다. 종목에 따라 거리수가 달리 결정되며, 순환도로코스로도 코스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