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에 교육주체 모두 함께합시다!

교원능력개발평가는 무엇을 어떻게 평가를 하는 것일까요?
교원능력개발평가는 크게 교사평가와 교장·교감평가로 구분됩니다.
교사에 대한 평가는 수업계획, 수업준비, 수업활동, 교과활동 등 수업지도 및 학생지도 전반을 평가대상으로 합니다. 교장·교감에 대한 평가는 학교운영 및 교육활동 지원 활동 등 학교경영능력이나 교육지원활동 등을 평가대상으로 합니다. ※ 평가지표는 학생의 수준 등을 고려하여 단위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작성·활용합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실시되면 어떤 점이 좋아지나요?
질 좋은 수업을 통해 학교 교육력을 높임과 동시에 학부모/학생으로부터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또한 새로운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는 평가지표 작성 시 교사/학부모/학생이 상호 협의하는 등 교육 주체간 협력적 관계가 강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운영에 적극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교육공동체간의 참여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 이렇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가 목적⇒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능력개발 계기 제공
평가 대상⇒ 교사, 교감, 교장
평가 방법⇒ 교사·교감·교장은 다면평가, 학생·학부모는 설문조사
평가 결과⇒ 본인에게 통보하여 능력개발 자료로 활용, 연수 등 지원방법 마련
수업만족도 조사는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학부모,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는 선생님의 전문성 신장과 학교운영 개선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그러므로 학부모님과 학생의 정성스러운 답변이 필요합니다.
  • 절대 이런생각으로 응하시면 안돼요
  • 교원능력개발평가는 선생님들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진단하고 개선하도록 하는 데 근본 취지와 목적이 있습니다. 평가를 통해 선생님들이 학부모님들의 자녀 교육을 위해 능력을 개발하고,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더 노력하게 될 것입니다. 학교에서는 이번 교원능력 개발평가로 학부모님이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