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중점
-
가. 학생 : 공수 인사 하기
-
우리가 어른을 모시거나 의식 행사에 참석하면 공손한 자세를 취해야 하는데 그 방법은 두 손을 앞으로 모아 잡고 다소곳하게 서든지 앉는 것이고, 두 손을 모아 잡는 것을 공수라 함.
-
공수 인사의 5대 포인트 : 내가 먼저, EYES CONTACT, 상대방에 맞춰서, 큰소리로 명랑하게, 지속적으로
- • 학창 시절부터 인사하는 습관의 생활화
- • 인사를 생략하는 행동은 사회인이 되면 통용되지 않음을 지속적으로 교육
- • 인사가 자연스러운 행동이 되도록 교육
- • 가정의 밥상머리 교육과 학교 교육의 협력
- • 인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부합
-
나. 교사 : 경어 사용하기
-
상대를 존중하고 마음을 표현하여 학생의 자존감을 높일수 있음.
- • 우리나라의 고유한 문화 이해
- • 교사와 학생의 관계의 대한 인식 개선 :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관계로 전환
- • 권위적인 교육의 개선 : 학생들로 하여금 존중받고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
특색 교육 활동
- 가. 한줄 일기쓰기
- 나. 월 1회 초청강연
- 다. 3무 운동 전개(폭력, 흡연, 휴대전화)
- 라. 학생 진보상 시상
- 마. 교사의 나만의 수업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