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덕중학교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보덕중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 · 신속 · 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교육 서비스 이행표준
학부모님(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연구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님이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학부모님께는 다른 업무 중에라도 우선하여 학부모의 소리에 경청하겠습니다.(단, 수업 중 제외)

- 학부모님(민원인)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연구실(교무실) 및 행정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님이 대기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지 않도록 신속히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전달하여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처리 우리의 자세

-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 발급을 요청하시면 20분 이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학부모님(민원인)이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을 신청한 경우에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시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 무 내 용 대표전화
교 장 실 ○ 학교운영 전반  
교 무 실 ○ 학생 및 교육에 관한 상담 등 043-542-7782
행 정 실 ○ 각종 제증명 발급 등 행정관련 사항 043-542-7780
급 식 소 ○ 학교급식 운영에 관한 사항  
Ⅱ. 분야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교무부
○ 학교교육활동안내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 학교문집, 학교신문을 연1회 발간하여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는 등, 학교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방과 후 학교 및 본교 특색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영재교육 기회 제공으로 우수 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고객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수정 · 보완하여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도모하겠습니다.
○ 학교보건관리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교육 및 면역증강, 환경위생 개선,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원인차단 (등교중지, 임시휴업, 방역 등) 으로 학생 건강유지 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 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학교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1주에 1회 이상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조리종사자 및 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급식기호도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하며, 학교홈 페이지 급식게시판을 통해 급식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급식식단표는 급식실시 월 2일전에는 가정통신문 및 학교홈페이지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님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행정실
○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학교회계 예ㆍ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함으로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 감소)회계제도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입찰·계약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관련 법률에 의할 것이나, 가급적 견적입찰 등을 시행하여 다수인에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소규모 공사에 대한 수의 계약시 최저가 견적을 지양하고 적정한 공사비가 확보 되도록 일반경쟁입찰 낙찰하한율 이상 수준에서 계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청렴계약제 시행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 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연1회 이상 자체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Ⅲ. 시정 및 보상조치
○ 고객께서 우리 학교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전화 통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거나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Ⅳ.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 · 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 · 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Ⅴ. 학부모님께서(민원인) 협조해 주실 사항

보덕중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보덕중학교 교육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 043-542-7782 )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