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적 |
---|
다양한 옛(전통)놀이 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조화롭게 발달된 사람으로 기르고, 자아를 실현하는 사람으로 육성하며, 나아가 어린이 전래놀이 문화를 계승하고자 함. ● 놀이문화 계승을 위한 지역연계 옛(전통)놀이 활동을 탐색하고 ● 놀이문화 계승을 위한 옛(전통)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투입 ? 운영하며 ● 실생활 적용을 통한 어린이 전래놀이문화를 계승한다. |
방 침 |
---|
초등학교 단계에 맞게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통문화 프로그램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실시한다. |
대상 및 기간 |
---|
● 대상 : 안내초등학교 전교생 ● 기간 : 2012년 3월 1일 ~ 2014년 2월 28일 (2년간) |
운 영 과 제 | |
---|---|
과제1 놀이문화 계승을 위한 놀이 활동 프로그램 운영 |
가. 옛놀이 교육활동을 위한 여건 조성 나. 옛놀이 체험 교육과정 운영 |
과제2] ] 실생활 적용을 통한 어린이 놀이문화 계승 |
가. 놀이문화 계승을 위한 옛놀이 체험 프로그램 운영 나. 학부모 연수 및 홍보활동 |
기 대 효 과 |
---|
● 옛놀이 문화 환경의 조성으로 학생과 교사 및 학부모의 다양한 전통문화교육 요구에 도움을 줄 것이다. ● 옛놀이 문화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와 전통문화 관련 지식과 기능 등의 교수 능력을 심화시켜 자신감을 갖고 교수?학습 지도에 임할 것이다. ● 우리 문화에 대한 우수성을 알고 우리 것을 발전시켜 나가려는 바람직한 전통문화교육에 기여할 것이다. ●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우리 것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 활동으로 계승 의욕을 높여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