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적

“의로운 품성과 따뜻한 사색 속에 열정적 탐구 의지를 어우른 당당한 교원대부고인”을 육성하기 위해 6개 영역으로 구성된 다양한 교육활동 프로그램의 입체적 진행을 위해 다양한 소질과 적성, 진로에 대한 학생의 요구(줄;·)에 사랑과 능동적 태도를 갖은 교사의 안내(탁;啄)가 서로의 긴밀한 작용(동시;同時)을 할 수 있는 학교 환경을 조성하여 학교교육활동의 성과를 극대화 하는 데 있다.
줄탁동시 교육활동의 입체적구현
2. 특색 사업 및 추진과제
특 색 사 업 추 진 과 제
줄탁동시 교육활동 계획 · 2018. 1년 각종 일자별 행사 추출(별첨 참조)
· 행사별 구성원간의 탄력적 교사동아리 구성
· 교사와 학생의 1년 교육활동 입체적 지원 계획
· 각종 프로그램의 입체적 추진 및 재정 활용
학교교육활동(프로그램) 진행 1. 인성함양 2. 학력증진
3. 글로벌 인재양성 4. 행복 참여
5. 맞춤형 진로진학지도 6. 한국교원대와 연계
결과 분석 활동 · 주관부서 즉시적 평가활동
· 학교자체평가활동을 통한 평가활동
· 차년도 계획에 반영
줄탁동시 [·啄同時]의 의미
닭이 알을 깔 때에 알속의 병아리가 껍질을 깨뜨리고 나오기 위하여 껍질 안에서 쪼는 것을 줄이라 하고 어미 닭이 밖에서 쪼아 깨뜨리는 것을 탁이라 함. 이 두 가지가 동시에 행하여지므로 師弟之間(사제지간)이 될 緣分(연분)이 서로 무르익음의 비유로 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