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여울중고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수두 및 유행성이하선염 관리
작성자 김현아 등록일 17.04.12 조회수 457

*. 수두란 무엇일까요?
   1. 수두는 전염성이 아주 강한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거나 환자의 피부병변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수두 환자와 접촉 후 수두 발생까지는 10~21일 정도가 걸릴 수 있습니다. 수두의 증상은 처음에는 감기와 비슷한 증세로 1~2일간 발열과 피로감을 호소합니다. 발진은 얼굴에서부터 몸통과 팔다리로 퍼지는데 일반적으로 가려움을 동반하고 물집의 형태에서 농포로 바뀌고 차츰 가피(딱지)가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의 건강한 아이들은 합병증 없이 회복됩니다.

 2. 수두는 모든 피부병변에 가피(딱지)가 생길 때까지 전염력이 있으며 이 기간 동안에는 등교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두 예방접종을 받았지만 수두 예방접종 후에도 일부의 학생들은 수두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받은 아이들이 수두에 걸릴 경우 증상이 심하지 않으며 피부병변의 수도 적고 짧게 앓고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수두 예방접종의 중요성
  자녀가 수두 예방접종을 받은 적이 없고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수두 예방접종을 받도록 합니다. 수두 환자와 접촉한 후에도 3일 안에 예방접종을 할 경우 90% 이상 발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발병하여도 증상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4. 자녀가 수두에 걸렸거나 의심될 경우
 • 수두로 진단 받은 경우‘등교중지’하고 담임 선생님께 알립니다.
 • 등교중지 기간은 의사 소견에 따르도록 합니다.
 • 수두 예방접종력이 없고 수두에 걸린 적이 없는 사람과 접촉하지 않도록 하며, 모든 피부 병변에 가피(딱지)가 생길 때까지(혹은 24시간 동안 새로운 피부병변이 생기지 않을 때까지) 등교를 하지 않고 집에 있도록 합니다.
 • 모든 피부병변과 상처는 깨끗이 관리하고 2차 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완치 후 등교할 때 진료확인서, 의사소견서, 진단서(병명, 격리기간 명시) 중 1부를 학교로 제     출하면 출석으로 인정됩니다. 


*.  유행성 이하선염(볼거리)이란?
   - 유행성이하선염 바이러스(Mumps virus) 감염에 의한 이하선(귀 아래 침샘) 부종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발열성 질환 (2군 법정감염병)
  

      
 1. 전파경로
   - 환자가 기침을 할 때 나오는 타액(침) 등의 호흡기 분비물 통해 전파 또는 직접 접촉으로 전파
 2. 임상증상
   - 잠복기(2~3주) 후 1-2일간의 발열,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 후 침샘(주로 귀밑샘)을  침범하여 동통, 압통 유발
   - 1-3일째 최고조에 달하였다가 3-7일 정도면 다른 증상과 함께 치유됨
   - 합병증 : 뇌수막염, 고환염, 난소염, 췌장염, 청력장애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건강한 아이들은 특별한 합병증을 남기지 않고 회복됨
 3. 격리 기간
   - 보통 증상 발현 후 5일까지 격리(증상의 정도에 따라 의사가 판단)

4. 감염 예방
  - 비누로 손을 자주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이 아닌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기침예절을 지킵니다.
  -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합니다.
  - MMR 예방접종을 2회 하지 않은 어린이는 예방접종을 받습니다.
5. 감염 시 관리
  - 유행성 이하선염이 의심될 경우 등교를 하지 않고 즉시 병원 진료를 받습니다.
  - 유행성 이하선염을 진단받은 경우 담임교사나 보건교사에게 전화로 알립니다.
  - 완치될 때까지 학교나 학원에 가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유행성 이하선염 감염 시 즉시 등교중지하며, 완치 후 진료확인서, 의사소견서,
     의사진단서 중 1부를 학교에 제출하면 출석으로 처리됩니다.

이전글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