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운영의 개요
작성자 장기영 등록일 15.05.07 조회수 480

연구학교운영의 개요


1. 운영의 필요성

  21세기 미래 사회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디지털에서 스마트로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도 과거의 발명가, 개발자, 혁신가를 넘어서서 창조자”를 필요로 하고 있다(한국교육개발원 미래교육위원회, 2011).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육 및 스마트교육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 스스로 탐색하고 체험하며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교실 수업의 변화를 통해 공교육 만족도를 제고함은 물론 나아가 학습자의 역량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4a). 이에 대한 결과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전국 초․중학교에서 운영된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운영 결과 분석을 통해 엿볼 수 있다.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운영 결과, 학생 측면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학습 동기 및 흥미도 증진, 문제 해결력 향상, 학업 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 학습 의욕 고취 및 적극적 수업 참여 유도 등의 긍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교사 측면에서는 수업 방법의 개선 및 전문성 신장, 맞춤 학습 구현, 수업 준비 부담 경감, 평가 방법 개선에 기여하였고, 정책 측면의 성과로는 미래형 교과서로서의 가능성 및 방향 제시, 교육 격차 해소 및 교육 신뢰도 향상, 디지털교과서의 일반화에 기여하였다.
  하지만 디지털교과서 활용으로 인한 낯선 교수․학습 환경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적응, 시스템이나 네트워크 장애 등 기술적 문제, 수업에 대한 집중력 저하, 면대면 상호작용의 감소로 인한 학생들의 사회․정서적 발달 문제, 멀티미디어 자료에 일찍부터 노출됨으로써 심층적, 논리적 사고보다 직관적, 감각적 사고의 발달 경향, 디지털교과서라는 새로운 매체가 신기성 효과를 넘어 지속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는지의 문제 등이 지적되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이에 대한 대안으로 오랜 기간 학교 현장에서 기본 교수․학습 자료로 사용된 서책교과서가 교과의 지식․경험의 세계를 체계적이면서도 간결하게 전달할 수 있는 도구이자 교육 내용을 체계적이고 균형 있게 담고 있는 자료로서 교사와 학생들이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이종국, 2005)을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교는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가 갖는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서로의 문제점을 상호 보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을 탐색하고, 본교와 같은 전형적인 농‧산촌의 소규모 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를 병행‧활용한 교수‧학습 모형을 추출한 후, 이를 적용하여 학습 동기가 비교적 낮은 농촌 지역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운영의 목적

  본 연구학교 운영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사회‧과학과의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를 병행‧활용한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학생의 흥미도와 수업의 효과성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운영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둘째,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를 병행‧활용한 교수․학습 모형 구안·적용하며,
셋째,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전    개한다.


3. 운영의 범위 및 제한점

  본 연구학교를 운영함에 있어 다음과 같이 운영의 범위를 제한한다.
  가. 본 운영은 중학교 1학년의 사회‧과학 교과를 중점으로 한다.
  나. 한국교육학습정보원(KERIS)에서 개발한 중학교 1학년 사회·과학과 디지털교과서       를 활용한다. 
  다. 연구학교 운영의 효율성에 대한 검증은 실험 전·후의 설문 조사, 학교 성적(중간기말) 등의 분석을 통해 비교·검증한다.

4. 용어의 정의

  가. 서책형 교과서
  일반적으로 그동안 학교에서 교수․학습의 주요 매체로 활용되어 온 인쇄본 종이교과서를 일컫는다. 서책형교과서의 내용은 새로 인쇄하기 전에는 변하지 않으며, 학생들이 자기 손으로 만질 수 있고 연필로 쓸 수 있는 지물류의 교과서이다.

  나. 디지털교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교과서를 ‘학교와 가정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기존의 교과서, 참고서, 문제집, 용어사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이를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등의 멀티미디어와 통합 제공하며,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과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 수준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구현된 학생용의 주된 교재(교과부, 2007)’로 정
의한다.

[그림 1] 디지털교과서 개념도(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dtbook.kr)


  다.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교수․학습 활동
  교사가 학생 개개인 혹은 수준별 집단에게 학습 능력과 흥미를 고려한 서책의 내용과 더불어 디지털 학습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에 있어 학생의 흥미와 잠재적 가능성을 최대한 실현시켜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 활동으로 정의한다.

  라. 태블릿 PC (Tabloid PC)
  태블릿 PC는 필체 인식 기능을 갖추어 펜 입력을 통해 문자나 그림을 워드파일이나 오피스에 입력할 수 있으며 무선 랜을 통해 어느 곳에서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새로운 플랫폼의 모바일 PC로 정의한다.

  마. AP(Access Point)
  AP는 유선 랜과 무선 랜을 연동시켜주는 장비이다. AP를 사용하면 전파 도달 거리 안의 무선 랜 카드를 사용하는 컴퓨터들이 통신을 할 수 있으며 건물의 각 층과 옥상에 AP를 설치하면 학교 내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네트워크 및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할 수 있다.

  바. 자기 주도적 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학습자가 교사와 동료들과 함께 배워가면서 학습 능력을 키우고, 그 결과와 평가에 이르기까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부분적으로 받거나 혹은 전혀 받지 않고 자신이 스스로 학습의 주도권을 행사하는 학습 태도와 방법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