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정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디지털교과서오류신고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통합플랫폼을 적용하고 나타나는 문제점
작성자 박태규 등록일 10.04.18 조회수 4968

리눅스용 디지털교과서를 운영하면서 2009년도 윈도우용 교과서와 리눅스용 교과서가 다른 것에 대해서 많은 건의를 한 결과 윈도우용과 리눅스용이 같은 모양으로 나타나는 디지털교과서 통합플랫폼으로 탄생하였다. .

좋은점은 리눅스에서도 디지털교과서의 해상도가 높아져 문식성이 높아졌다.

그러나 어려움이 많다.
1. 통합플랫폼을 기존에 사용하던 TPC에 설치를 한 경우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지 않는 것들이 많았다. 그래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것은 모두 KT에서 보급한 이미지가 저장된 하드디스크를 이용하여 재설치한 후에 TSN업데이트를 완료하고 통합플랫폼을 설치하면 정상적으로 운영이 된다.
1대의 TPC를 이미지 파일로 재설치하고 TSN업데이트 완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2시간정도가 된다. 우리학교와 같이 20명 내외의 학급에서 통합플랫폼으로 오류가 생긴 컴퓨터가 절반이상이다. 지금까지 거의 모든 컴퓨터에 대해서 재설치를 했다. 4월 8일 통합플랫폼 설치 파일을 받고 16일까지 약 8일간 이런 작업들이 진행되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적절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 이미지 파일을 다시 만들어서 보급하는 방법
 - 통합플랫폼 파일과 함께 문제가 될 것으로 생각하는 파일을 함께 압축해 넣어 문제를 미리 방지하는 방법등 적절한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2. 교과서 업데이트 시간이 너무 길다. 통합플랫폼 파일을 받고 지금까지 일주일이 넘게 지났는데 업데이트가 완료된 컴퓨터는 아직 없다. 디지털교과서 용량이 너무 큰 탓도 있지만 업데이트가 되는 서버의 용량, 현재의 무선인터넷 속도에도 문제가 있다. 보다 안정적인 업데이트가 되기 전까지는 웹하드를 이용한 파일 전송으로 각각의 컴퓨터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 보다 빠르게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3. 교과서 업데이트를 한 이후에 10대 가량의 TPC가 로그인 화면이 예전의 디지털교과서로 돌아가면서 로그인이 되지 않고 영문으로 표시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업데이트가 완료되지 않았는데 업데이트가 되는 가운데에서도 통합플랫폼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통합플랫폼의 안정화 작업이 마무리가 안된 상태인지는 알 수 없으나 해결책 마련이 시급하다.

4. 교사용 컴퓨터의 경우 5학년에서 6학년으로 변경하면 6학년의 교과서 다운로드 화면이 나타나는데 재부팅을 하면 3번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면서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 또한 통합플랫폼의 문제로 생각한다.

5. 업데이트가 되면 교과서 과목이 중복되어 나타난다. 업데이트가 어느 정도 진행된 TPC에서 업데이트를 한 이후에 교과서를 보면 교과목이 중복되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또한 통합 플랫폼에서의 교과목과 이전 교과서의 교과목을 구별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문제점은 빠르게 해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다음은 윈도우용 교과서를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문제

1. 5~6학년 교사용 컴퓨터에 윈도우용 교과서를 설치하여 사용하려고 계획하여 교과서를 설치하였는데 이것도 업데이트에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린다. 2009년 통합플랫폼 이전 교과서를 사용하였을 때는 교과서 파일을 모두 전송받아 사용하였기 때문에 이런 문제는 없었다. 전송속도가 안정될 때까지는 파일을 전송받아 활용하는 것이 모두 빠르게 디지털교과서를 정착시킬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한다.

2. 4학년 교과서는 웹하드를 통해 사회과를 보급하고 있다. 윈도우용 교과서를 설치하고 나타나는 [contents] 폴더에 4학년 사회과 파일을 설치를 하여도 교과서에서 4학년이 나타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윈도우용 통합플랫폼에서  [contents]  폴더에 있는 내용을 인식해서 4학년 5학년 6학년 교과서의 내용을 서비스한다면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웹하드에 자료를 올리고  [contents] 폴더에 모든 파일의 압축을 풀게 하는 방식으로 디지털교과서를 보급한다면 업데이트나 디지털교과서의 보급에 대한 문제는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다음글 전자칠판의 문제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