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인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머릿니 예방 가정 통신문
좋아요:0
작성자 동인초 등록일 19.05.09 조회수 98
첨부파일

학부모님 건강하십니까?
알려드릴 말씀은 사회적으로 풍요롭고 위생상태가 많이 좋아진 요즈음에도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머릿니가 발생하는 사례가 있어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머릿니는 일종의 기생충으로 도시와 농촌을 불문하고 집단생활을 하는 곳에서 자주발생 되고 있습니다. 
아동들의 머릿니 발생 시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감염시키거나, 가려움증 등으로 수업에 집중을 못하는 경우도 발생 발생할 수 있으니

자녀들의 머리를 잘 살펴보시고 머릿니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없도록 가정에서 각별한 관심과 관리 부탁드립니다.


* 머릿니란?
 
곤충의 일종으로 흡혈성 외부기생충이며 인체의 두피, 모발, 속옷 등에 붙어 기생하며 흡혈합니다.

머릿니가 발생하게 되면 가려움증으로 자주 긁게 되면서 집중력이 떨어지고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빨리 제거해야 합니다.


* 머릿니 예방

 

  - 감염은 주로 머리에서 머리로 옮게 되므로 머리를 맞대지 않습니다.
  - 머릿니 감염자의 옷이나 침구는 삶거나 일광 소독을 해야 합니다.
  - 머리를 자주 감고 잘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자녀가 집에 돌아오면 잘 씻는 습관을 들여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머릿니 퇴치방법

 

  머릿니를 완벽히 없애려면 반드시 아래의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 첫째, 머릿니 성충을 박멸하기 위해 약국에서 구입한 머릿니 제거용 샴푸를 사용합니다.
   ◈ 머릿니 약의 사용방법은 구입한 약제의 설명서를 참고하거나 약사의 설명을 따르세요.
 - 둘째, 단단한 껍질에 싸여있는 서캐(머릿니알)는 샴푸로도 없앨 수가 없으므로  반드시 머릿니제거용 샴푸를

   사용한 후에 서캐 제거용 참빗을 한 번 더 사용해서 서캐를 없애야 합니다.


 * 친환경 머릿니 퇴치법

 

소금물을 10% 정도로 희석하여 머리를 감기고 비닐 머리캡으로 덮어씌워 30분정도 지난 후

맑은 물로 헹궈 참빗·개량빗으로 머리를 빗기면 머릿니와 서캐가 제거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주일 정도 반복하면 성충은 죽고 서캐(알)는 모두 떨어져 나가거나 더 이상
부화하지 못하여 친환경적으로 치료할 수 있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금물로 머릿니를 제거하는 것은 삼투압현상을 응용한 것으로 머릿니와 서캐에
소금물이 닿으면 체액이 빠져 나가 죽게 됩니다. (질병관리본부자료에서 발췌) 

이전글 1학기 학부모 공개 수업 참관 안내
다음글 A형 간염 예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