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정보통신윤리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터넷의 장․단점 및 올바른 사용법
작성자 단양고 등록일 10.08.04 조회수 1278
<정보통신윤리 교육>- 학생 교육 자료(2009.04.24) -

인터넷의 장․단점 및 올바른 사용법

단양고등학교

1. 인터넷의 순기능(인터넷이 우리에게 주는 편리한 점)

 - 학교에서 ○ ○에 대해서 조사를 해오라는 숙제를 내줬는데..
 인터넷 검색엔진을 통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많은 정보들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 지방에 살고 있는 친구한테 편지 좀 써볼까?
 한번의 클릭으로 멀리 있는 친구에게 편지를 보내고 보내는 즉시 친구가 받아볼 수 있다.
 - 나의 취미는 십자수, 나랑 똑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 없나요?
 십자수 동호회, 십자수 까페를 찾아가 보세요. 십자수를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서 십자수에 대한 얘기도 하고, 좋은 아이디어도 나눌 수 있다.
 - ○ ○ 공부를 더 하고 싶은데 시간이 없어요.
 사이버 상에서도 학습을 할 수가 있어 마음만 먹는다면 학교나 학원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 ○ 공부가 가능합니다. 또한 교육 전문 사이트들이 생기면서 ○○뿐만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공부를 원하는 시간대에 인터넷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 이성 문제로 고민이 있는데 상담 선생님한테 직접 가기 창피해요.
 상담실에 직접 가지 않아도 상담 사이트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메일이나 게시판 등으로 전문 상담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고민을 털어놓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음악이나 영화도 인터넷으로?
 음악, 영화 등도 이제는 인터넷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오디오가 없어도, 비디오가 없어도 문화생활을 즐길 수가 있죠. 많은 청소년들이 MP3 파일로 음악을 듣기도 하고, 동영상으로 영화를 보기도 한다.

2. 인터넷의 역기능(인터넷의 올바르지 못한 이용 형태)

 -불건전 정보의 바다가 되어 버린 인터넷
 음란, 엽기, 자살, 도박, 폭력, 반사회 사이트 등 청소년에게 유해한 불건전 정보들이 범람하고 있다.
 - 내 개인 정보가 혹시?
 요즘은 회원가입을 해야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많습니다. 회원가입을 할 때 기입하는 개인 정보들이 해킹이나 바이러스 등으로 유출되어 악용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 사이버 성폭력, 언어폭력.  이제 남의 일이 아닙니다.
 채팅방이나 게시판 등을 통해 성적으로 수치심을 주거나 심한 욕설을 하는 사람들을 자주 보게 됩니다. 사이버 성폭력이나 언어폭력 등으로 심각한 정신적인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 ‘2몒Yo’, 이게 무슨 말이지?
 이것은 ‘예뻐요’라는 뜻으로 인터넷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말이죠. 인터넷상에서 보다 쉽고, 빠르게, 재미있게 쓰기 위해서 한글이 훼손되고 있으며, 뜻도 알 수 없는 외계어까지 등장하고 있다.
 - 밤새도록 인터넷 하다가 학교에 지각!
 하교 후 집에 오자마자 교복도 벗지 않고 컴퓨터 앞에 앉아 인터넷 게임을 하는 청소년들이 많다. 인터넷에 지나치게 빠져 일상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인터넷 중독에 걸린 청소년들이다.
 - 청소년 성매매의 장소가 되어 버린 채팅방
 ‘저랑 번개하실래요?’, ‘아르바이트 하실 분’. 채팅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말들입니다. 이렇게 채팅을 통해 실제로 만나서 청소년 성매매로 이어지는 등 불건전한 만남이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 불법 복제가 당연시 되어버린 현실
 소프트웨어나 파일, 컨텐츠 등을 무단으로 복제해서 사용하는 것이 불법인지 잘 모르고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배포하거나 공개하는 경우가 많다.

3. 올바른 이용의 필요성(왜 올바르게 이용해야 할까요?

 사람은 필요한 도구를 직접 만들어서 이용하여 왔다는 점에서 다른 동물과는 다르다. 많은 종류의 도구들 중에서 현재 많은 사람들, 특히 청소년들이 가장 좋아하는 도구는 컴퓨터일 것이다. 그러나 모든 도구들은 우리들이 올바르게 이용하면 매우 편리하고 유익하지만, 반대로 올바르게 이용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게 된다.
 한 가지 예를 들면, 칼은 의사의 손에 쥐어졌을 때는 죽어가는 생명을 구할 수 있으나 범죄자의 손에 쥐어졌을 때는 그 반대로 살아있는 생명을 다치게 할 수 있다. 컴퓨터나 인터넷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들이 인터넷을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이용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

 어떻게 인터넷을 올바르게 이용할까요?
  현실 공간에서 지켜야하는 예절을 인터넷에서도 지켜야 한다. 예를 들면, 상대방에게 욕설을 하거나 폭력을 행사하지 말아야 하듯이 인터넷 공간에서 상대방이 나의 얼굴을 모른다고 함부로 욕설을 해서는 안 된다. 네티켓을 지키는 것이 올바른 이용법의 지름길이다.
이전글 청소년 불법 인터넷 도박 예방 홍보
다음글 정보통신윤리교육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