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중간검토회 질의응답- 3
작성자 달천초등학교 등록일 14.05.07 조회수 206

2013년 10월30일 중간검토회에서 거론된 질문과 응답자료를 질문하신 선생님의 동의를 얻어 이곳에 탑재합니다.

 

*질문자 - 수안보초 교사 이OO

학생의 다중지능을 학급강점지능과 개인강점지능으로 구분하여 교육과정 운영에 적용했다는 점은 여러 모로 바람직한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한편으로 다중지능이란 가변적이어서 현재의 다중지능 분석결과를 확정지어 학생을 판단하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봅니다. 2차년도에 다중지능 분석결과를 활용에 대한 방향이 수정될 가능성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응답자 - 달천초 교사 박OO

언급하신 것처럼  다중지능 분석결과만을 가지고 학생의 능력을 판단하지는 않았고  또 그래서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학생이 어느 부분에 강한 면과 약한 면을 가지고 있는지 가늠하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에 학생이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기초자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학교에서 의도하는 시범학교 운영 과제를 수립하고 운영 과제 실천을 위한 어느 정도의 범주를 제공하기 위해서라도 학급강점지능과 개인강점지능구분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2차년도에도 학급강점지능과 개인강점지능을 활용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은 계속 될 계획이며 가변적이고 상대적인 다중지능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과정 운영에 다중지능 결과분석 뿐만 아니라 교사의 관찰, 학생의 흥미를 최대한 반영하고자 합니다.

 

이전글 중간검토회 질의응답 - 4
다음글 중간검토회 질의응답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