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RE:창의인성과 다중지능의 연계 방법 안내
작성자 박태규 등록일 11.10.27 조회수 304

시범학교 운영에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보고서에 실은 교수학습 과정안이 모두 7개입니다. 영어수업에서 다중지능을 연계한 수업을 4학년 5학년 과정안을 담아 일반화자료로 제작하려고 제작중입니다.

우리학교에서 강조한 것은 다중지능 이론을 교수학습 활동에 적용해 본 것이고 창의인성과 연계할 수 있는 방향을 생각하여 교수학습 과정안을 창의인성과 관련되게 작성한 것입니다. 다중지능과 관련된 활동이 학생별로 모둠을 만들어 운영하는 방법도 있고, 18일에 수업참관 때 보신 선생님의 의도에 의해 길러주고 싶은 다양한 지능영역을 고려하여 수업을 전개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단원이나 학습주제의 특성에 따라 교실수업에서 얻고자 하는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다중지능과 연계한 창의인성학습은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수업을 전개하면서 창의성 요소와 인성 요소를 함께 수업에 적용해 보기 위한 노력입니다. 다중지능과 관련된 학습자리를 구성한 경우 학습자리 활동이 모둠별 활동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모둠별로 다른 친구들과 의사소통의 과정을 겪으며 자연스럽게 창의적인 요소와 인성적인 요소를 학습하게 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류상희선생님이 올리신 글을 다시 올려드리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수업활동에서 창의적인 요소와 인성적인 요소가 있어 왔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구분을 하지 않았을 뿐이지요. 모둠을 구성하여 활동하면서 자연스럽게 협동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으며 모둠에서 나오는 다양한 의견들을 기록하는 활동이 브레인라이팅, 다양한 의견을 이야기하면서 자연스럽게 브레인스토밍 활동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창의인성요소가 가미된 수업이라고 특별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창의적인 요소와 인성적인 요소를 알고 그것에 맞는 활동을 의도적으로 이끌어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수업내용 뿐만 아니라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생각하고 활동하는 것이 창의인성요소를 가미한 수업과정입니다.

이상의 글에서

많은 선생님들이 수업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전개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진행한 수업에서 조금만 더 의도적으로 창의적인 요소와 인성적인 요소를 찾아 지도하도록 노력한다면 보다 창의인성 학습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전글 다중지능 진단검사는 한가지만 이루어졌나요?
다음글 참관소감 올립니다
답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