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운영주제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구안 및 적용
운영의 필요성
  • 2009 개정 교육과정은 2011년 초등학교 1, 2학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을 시작하여 2013년부터 전면 적용된다. 따라서 본교는 2009년 개정 교육과정 선도학교로서 국가수준과 시군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이 학교 교육과정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여 나타나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학교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운영의 목적
  • 1) 2009 개정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모델을 제시한다.
  • 2) 새 교육과정에 따른 다양한 학교 교육과정 지원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학교교육과정의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한다.
운영 기간 및 대상
  • 1) 대상 : 본교 학생, 교원, 학부모
  • 2) 기간 : 2010. 3. 1 ~ 2011. 2. 28 (1년간)
운영 과제
과제1 : 창의 인재를 키우는 2009 개정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반 조성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분석
    • ① 달리기 경기 익히기
      ② 뜀뛰기 경기 익히기
      ③ 던지기 경기 익히기
  • 개정 교육과정 연수
    • (1) 교사 연수 강화
    • (2) 교과 협의회 활성화
  • 개정 교육과정 홍보
    • (1) 개정 교육과정 홍보 자료 제작
    • (2)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 (3) 학부모 및 학생 대상 홍보

과제2 : 교과 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의 2009 개정 교육과정 편성·운영
  • 자율화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편성
    • (1) 증배 교과 프로그램 운영
    • (2) 교과(군)별 집중이수를 통한 학기당 이수과목 수 축소
    • (3) 블록타임제 적용을 통한 수업 효율성 증대
  •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 (1) 꿈을 키우는 동아리 활동, 진로활동
    • (2)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봉사활동, 창의 인성 교육활동
    • (3)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문화예술 교육·체험활동 강화
    • (4) 잠재력과 창의력 계발을 위한 자율 활동, 동아리활동의 블록수업 전개

과제3 :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배려와 나눔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학습부진아, 다문화 가정 자녀 등에 대한 배려와 지원 강화
    • (1) 학습부진아, 특수장애를 가진 학생, 귀국학생,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지원
    • (2) 배려와 나눔의 자세를 강화하는 교육활동 편성·운영
  • 1·2학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 (1)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입학 초기 학교 적응 프로그램 개발 적용
    • (2) 1, 2학년 기초·기본교육 강화 맞춤식 교수·학습 활동 전개
기대효과
  • 1) 자율성이 충만한 미래형 교육을 받은 창조형 인재 육성
  • 2) 교사의 전문성 신장,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참여
  • 3) 자율학교 특색을 살린 창의적이고 내실 있는 운영으로 인성교육 함양, 창의성 신장, 미래사회에 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