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강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0월 3일은 개천절입니다.
작성자 대강초 등록일 09.04.17 조회수 197
 10월 3일은 단군왕검께서 우리나라를 세우신 날을 기념하는 개천절입니다.

  이날은 단군왕검께서 역사의 창업을 일으켜 홍익인간 즉,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한다는 뜻을 건국이념으로 삼아 우리 겨레의 뿌리를 내리신 뜻깊은 날인 것입니다.


  단군신화에 따르면 하늘을 다스리던 환인의 서자 환웅은 인간세계에 뜻을 두고 있었습니다. 이에 환인은 환웅의 뜻을 살려 천부인 세 개를 주며 환웅을 지상으로 보냈습니다.

  환웅은 바람을 다스리는 풍사, 비를 다스리는 우사, 구름을 다스리는 운사와 34명의 무리를 이끌고 태백산 꼭대기 신단수 아래에 내려와 신시를 정하고 곡식. 생명. 형벌. 선악 등 인간의 360여 일을 관장하였습니다.

이때에 곰과 호랑이가 사람되기를 원하였으나 굴속에서 마늘과 쑥을 먹으며 견딘 곰만 여자가 되었고, 이 웅녀와 환웅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 단군왕검입니다. 단군왕검이란 하늘을 모시고 세상을 다스리는 큰 어른이란 뜻입니다.

  신화속의 홍익인간은 우리 국민이 서로 협력하고 단결하여 행복을 누리며, 나아가서는 전 인류공영을 위하여 힘쓴다는 사상입니다. 이것은 대한민국의 건국이념이자 교육이념이기도 한 것입니다.

  10월 3일 아침 개천절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며 태극기를 게양합시다.

이전글 10월 9일은 한글날입니다.
다음글 2008 여름방학 중 방과후 교육활동 안내